반응형

 

 

이름 리아
닉네임 빛베리
Berry0314
방송 ID berry0314
출생 1996년 3월 14일 (만 25세)
신체 / 혈액형 169cm, 47kg, 65H컵 / O형
학력 인하공업전문대학 (항공경영과 / 휴학)
가족 관계 부모님
배우자(1993년생), 딸
트위치 팔로워 수 36만명
유튜브 구독자수 31만명

 

개요

트위치 스트리머, 유튜버. 인터넷 방송 외에도 프로 코스튬 플레이어로 활동하고 있다. #

기혼자에 딸까지 있는 것치고는 상당히 나이가 어린 편. 훤칠한 체형에 빼어난 미모와 함께 늘씬한 몸매를 지닌 방송인이다.

 

아프리카TV 데뷔와 은퇴 선언

2017년 8월 경에 아프리카TV에서 보이는 라디오를 주력 컨텐츠로 삼아 방송을 시작했으며 방송 시작 반 년도 되지 않아서 애청자가 6만 대에 이르는 빠른 성장세를 보여왔다. 2018년 2월 28일 아프리카TV 공식 방송 '도전! BJ골든벨' 출연 도중 갑자기 사라지면서 여러 추측이 난무하다가 그날 밤 개인 방송에서 방송을 시작 후 그동안 쌓인 스트레스를 호소하고 결국 아프리카TV에서의 방송 은퇴를 선언한다.

예전부터 고민이 많긴 했는데, 오늘 골든벨 공방 다녀온 이후로 확실해졌다.

인식이 어느 정도 안 좋다는 건 알고 있었고, 선입견과 편견을 깨고 싶었지만 많이 힘들고 무서웠다.

친한 사람도 없는 상황에 공방에서 BJ들의 안 좋은 시선이 많이 느껴졌고,

날 째려보면서 쑥떡쑥떡 뒷담화까지 한 사람도 있었다.

그거 때문에 중간에 나가 화장실에서 혼자 울기도 했다.

팬 분들은 일반인으로서 색안경 없이 봐주는데, BJ들은 그렇지 않은 것 같다.

돈 때문에 감성팔이하려고 이러는 거 아니다. 

생일 2주 남았는데 마음 굳게 먹고 접는 거다.

BJ골든벨에 참여한 BJ들에 대한 비난과 아프리카TV에 대한 회의감을 드러내며 그렇게 아프리카TV와 결별하고 더는 방송을 하지 않을 것 같았으나...

 

트위치 시작

아프리카TV를 떠난 후 2018년 3월 초부터 트위치에서 방송을 시작했다.

아프리카 여캠 출신이니만큼 트위치 특유의 문화 등으로 잘 적응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많았지만 성공적으로 트위치에 적응했다. 

주로 토크와 가무가 주를 이루는 IRL 위주로 방송을 진행하지만 종종 게임 및 요리 등의 다양한 컨텐츠를 선보였다. 물론 실력은 처참하다 가장 인기 많은 컨텐츠는 아무래도 춤을 추는 시간인데 워낙에 비주얼이 출중한데다가 실력도 나쁘지 않아 춤을 출 때마다 채팅창이 ㅗㅜㅑ로 도배된다.

얼마나 인기가 많은가 하면 적잖은 수의 남자 스트리머들이 채팅창에 모습을 보였다가 트수들에게 들킨(?) 바가 있을 정도.

남편도 가끔씩 그녀의 방송에 얼굴을 비추는데 시청자들의 반응은 상당히 호의적이였다. 통칭 빛남편.

얼굴을 비추는 것을 넘어 아예 남편이 방송을 맡는 날도 있는데 이 때는 대개 LOL을 비롯한 다양한 게임들을 플레이했다.

방송 시작 1주일 여만에 팔로우가 2만을 넘기며 빠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영업 준비 중인 유튜브 채널에도 벌써 3만여 명의 구독자가 들어와 있다. 2018년 4월 6일에 드디어 트위치 파트너 스트리머가 되면서 구독 버튼이 생겼다. 

플레이스테이션 구매 후 저스트 댄스를 주력 컨텐츠로 활용하게 되면서부터 자연스레 그 뛰어난 몸매가 부각되기 시작하고 이에 반한 외국인들이 방송에 유입되기 시작했다.

여기에 유튜브 등지에서 그녀의 동영상이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면서 다양한 국적을 가진 외국인들의 유입이 일어났다.

입소문을 타고 오는 외국인들로부터 달러도 벌어들이기 시작함으로써 외국 쪽으로도 발을 뻗는 한국인 스트리머들 중에서도 단연 손꼽히는 글로벌 스트리머로 성공할 수 있을것으로 여겨졌으나..

이 때부터 아프리카TV 식의 방송 스타일을 보여주기 시작한 것이 그녀의 발목을 잡았다.

아프리카TV 식의 방송 스타일이라 함은 흔히 시선을 잡아끄는 자극적인 성향의 어그로성 방송을 지칭하는데 이러한 스타일은 트위치 쪽 시청자들에게 있어서 반감을 불러오기 좋은 사유가 되는 요소였다.

여기에 빛남편이라 칭송받아오던 남편의 방송 개입이 심화되기 시작하면서 남편을 위한 방송이 되어간다는 부정적 시선까지 쌓이고 있었는데 이와 같은 안 좋은 요소들이 응집되어 한번에 폭발한 사건이 바로 6월 말에 있었던 부부싸움 주작 사건이었다.

이혼을 하네 마네, 더 이상 살기 싫네 등등의 험악한 말들과 함께 빚어졌던 살벌한 분위기가 알고보니 방송용 어그로에 주작이라는 것이 밝혀졌으나, 이후 당사자들은 현 시점까지 어떠한 해명도 내놓은 바가 없다.

그리고 이러한 일련의 일들로 인해 한국인 시청자들의 대거 이탈이 일어나면서 자연히 외국인 시청자들이 주를 이루게 되었고 외국어에 자신이 없던 베리는 방송에 소통이 불가능해진 상황으로 내몰린다. 그리고 결국...

 

다시 아프리카TV 복귀?

2019년 7월 20일자로 아프리카TV로의 전격 복귀를 선택했다. 여러 사유로 인해 늘어난 외국인 시청자들과의 소통에 어려움을 느낀 것이 가장 큰 사유가 된듯. 그렇다고 트위치를 떠나는 것은 아니고 ASMR, IRL 등의 컨텐츠는 트위치에서 댄스 컨텐츠는 아프리카에서 진행하는 식으로 병행 방송을 할 것이라고 한다.

문제는 아프리카TV를 다시 시작하면서 트위치에 대한 무차별 디스를 했다는 논란에 휩싸이게 됐다. 실제로는 베리에게 갑질을 하던 시청자를 향해 디스를 한 것인데, 평소에 베리를 안 좋은 감정으로 보던 시청자가 이를 부풀려, 트위치 시청자 전체를 싸잡아 디스했다는 루머가 생겨난 것이다. 이는 7월 21일 트위치 방송으로 해명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해당 상황까지 내용 정리(사실과 다른 루머가 중간중간 섞여 있다.)

 

이런 뒤도 없는 디스루머가 커뮤니티 사이트에 알려지게 되고, 베리 트게더에 루머를 믿은 팬들의 불만 가득한 글들이 올라오자 뒤늦게 매니저가 아프리카TV를 오랜만에 해서 장난 식으로 했었다. 베리 본인도 지나친 감이 있었다는 것을 알 것. 저 역시 트위치 팬분들이 봤다면 좀 지나쳤다고 생각한다. 라는 해명을 했지만 이미 루머가 퍼진 트위치 쪽 주요 커뮤니티에서의 민심은 차갑게 돌아선 상태. 이러한 와중에 트게더에 올리는 글들마다 삭제시켜 버리는 모습으로 상황을 악화시켰다. 언론통제 

결국 21일 새벽 1시 트게더의 빛베리 게시판은 막아 놓은 상태폭파가 되었고, 이와 관련하여 당일 저녁 7시에 트위치 방송을 통한 해명을 하였다.

2019년 7월 30일, 트위치 파트너 계약 문제로 인해 아프리카TV 방송을 중단한다는 공지를 올리면서 사실상 아프리카TV로의 복귀는 실패로 돌아갔다.

 

이후

7월 30일의 공지 후로 현 시점까지는 트위치 방송 위주로 방송을 진행 중이다.

그래도 그 동안에 있었던 일련의 일들에서 나름 배운 교훈이 있는지 요가와 라디오, 책 읽어주는 방송, 소통, 그림, 게임(난이도가 높지 않은 게임 위주)방송 등 컨텐츠의 폭을 넓히려 노력하고 있으며 외국인 시청자들과의 소통 등을 위한 차원에서 영어를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써먹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와 같은 노력 덕인지 한국인 시청자들도 다시 증가하는 듯한 추세를 보이고 있다.

8월 18일 부천 만화 축제(이하 부만축)에서 코스튬 플레이어들이 탈의실 및 메이크업실 겸용으로 이용하는 무대 대기실에서 트위치 생방송을 하여 논란이 되었다. 다수의 코스튬 플레이어들이 탈의 및 메이크업 중이었고, 이에 시청자들이 댓글로 지속적으로 위험하다고 말했지만 무시하고 방송을 이어갔다.참조 현재 문제가 되는 영상은 삭제되었으며, 트게더에 사과 영상이 올라와 있다.

이외에도 다른 행사장에서도 갑자기 방송용 카메라와 나타나 코스튬 플레이어와 사진사들의 동의 없이 생방송을 진행했다는 제보가 있다. 왠지 자기 스스로 성공의 기회를 걷어차는 듯한 실수가 잦다...

2018년 10월 6일을 기점으로 카카오TV와 유튜브 스트리밍을 동시에 시작하며 4사에서 동시 송출을 시작했다.

2019년 10월 18일 돌연 다시 아프리카 방송을 켰다. 그리고 11월 7일, 9일, 10일, 12일 방송을 하며 방송 시간은 랜덤이지만 아프리카TV에서 방송을 하고 있는거 같다.

2019년 11월 12일에는 아프리카TV 대표 모바일 게임 BJ인 난닝구 방송에 출연하여 합방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같은 날 12일 아프리카TV에서 방송 공지에 올라온 내용을 봐서는 본격적으로 아프리카에서도 방송을 진행하려는 거 같다.

2020년 5월 27일 트위치로 복귀했지만 정지당한듯하다.

2020년 6월 22일 트위치 정지가 풀린 듯 다시 방송을 켰다.

어떠한 이유인지 한국과 관련있는 외국인 스트리머와 자주 어울리며 합방을 자주 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최근에는 따로 영어 공부를 하는듯 하다. 영어실력이 꽤 늘어 적극적으로 외국인 시청자를 유입시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2020년 9월 14일 `파트너 스트리머`로 복귀되었다.

 

여담
  • 방송 중간중간마다 흥에 취해 춤을 추는 모습이 종종 잡히는데 시청자들은 이 춤을 "광고"라고 부르고 있다.

  • 매일 복장의 종류에 따라 시청자 수가 극심하게 차이난다. 노출이 별로 없고 몸매를 그다지 강조하지 않았거나 라디오 방송일때는 500명 이하까지 떨어지기도 하나 몸매를 강조하는 옷을 입었을 땐 항상 1000명은 기본 베이스로 깔고 간다고 해도 무방하다.

  • 한 번씩 외국인 스트리머가 호스팅을 할 때가 있는데 그럴 때마다 시청자 수가 거의 확정적으로 1000명을 훌쩍 넘으며 채팅창도 영어를 포함한 외국어가 많아진다. 대부분의 채팅 내용은 베리를 칭찬하는 글이고, 한 번씩 페이팔을 열어 달라고 하기도 하지만 정작 베리는 어떻게 하는지 모른다.외화벌이 결국 페이팔 기능을 어찌저찌 오픈하는 덴 성공한 듯..

  • 2018년 3월 24일 개최된 제2회 저스트 댄스 2018 경연 대회에 똘똘똘이, 빛남편과 함께 심사위원으로 참여했다.

  • 2018년 4월 즈음하여 김도의 람보 시모네타 도네에 솔직한(?) 반응을 보이는 클립이 떴었다.

  • 2018년 4월 17일 경 유튜브에 해운대에서의 야외 방송 도중 헌팅 당할 뻔했던 영상이 올라왔는데 3일이 경과한 20일 시점에서 영상은 100만 뷰를 훌쩍 넘었다.

  • 외국인들이 유입되는 경우가 많은데 중국어 채팅의 경우에는 서로에 대한 각종 욕설이 난무하는 상황이 펼쳐지면서 눈살을 찌푸리게 된다. 다행히 트위치 한국 시청자 중 그걸 알아볼 수 있는 중국어 능력자는 그리 많지 않다 그래서인지 현재는 채팅창에 한국어와 영어만 사용하도록 규칙을 지정하였다.

  • 참고로 남편이 금융업에 종사한다고 한다.

  • 2018년 6월 20일 남편이 스킨 200개 가량을 보유한 롤 아이디를 삭제했다.뭐요?이유는 와이프가 방송에 집중할 수 있게.

  • 4사 동출 시작 이후 카카오TV의 시청자 볼 것이 없었던 팟수들 채팅 화력이 엄청나 채팅에서 보이는 외국어 빈도가 예전에 비해 많이 줄어들었다.

  • 2018년 12월 13일 맥심 화보 촬영을 했고, 2019년 맥심 1월호 'Who's that girl'에 소개되었다. 영상

     

  • 2018월 12월 24일(크리스마스 이브)에 혼자 힘으로 트위치 시청자만 12500여 명을 찍었다. 이날 방송 컨텐츠는 바로 위의 사진과 관련된 썰(...).

  • 2019년 1월 5일 경 트위치 계정이 정지되었지만, 1월 8일 복구되었다.

  • 2019년 들어서 댄스를 연습하고 있는 것 같은데, 유튜브 채널에도 케이팝 커버 댄스를 올려주고 있다. 포인트 안무와 전체적 동작을 숙지한 상태에서 주로 걸그룹 댄스 위주로 올려주고 있는 중.

  • 현아의 팬으로 보인다. 2019년 4월에 청자켓 커버에서 영감을 받아 메이크업, 스타일링, 패션 따라하기 콘텐츠를 시작했다고.

  • 인스타에 올라오는 코스프레나 스트릿 패션 및 화보 짤을 보면 패션 센스가 상당히 좋은 것으로 보인다.

  • 요리 실력은 최악으로 보인다. 남편이 그녀가 만든 음식은 전부 최악이라고 했으며, 오히려 남편이 더 요리를 잘한다고 한다.

  • 매운 것을 잘 못 먹는 것으로 보인다. 엽기떡볶이 착한 맛을 먹는데 방송이 다 끝날 때까지 못 먹어서 4일에 걸쳐서 먹었다고...

  • 2019년 5월 방송분에서 이사를 왔고, 트위치 파트너 스트리머 신청을 했다고 밝혔다.

  • 2019년 5월 25일 유튜브 구독자 20만 기념 이벤트로 '춤추는 곰돌팀'과 같이 홍대 댄스 버스킹('벌써 12시', 'Kill This Love', 랜덤 댄스+태보)를 했다. 이후 디바 코스프레를 하고 홍대를 돌아다녔다고 한다.

  • 2019년 6월 3일부로 트위치에서 영구정지를 당했다. # 트위치 코리아 권력 남용 사건의 관련자인 송모 씨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자세한 내용은 항목 참조. 7월 9일 트위치 정지가 풀리며 복귀 방송을 하였다.

  • 2020년 맥심 5월호 표지 모델이 되었다. 지난 2019년 맥심 1월호 화보 촬영 당시 다음에는 맥심 표지 모델로 나오겠다고 얘기했는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다. 참고로 A형 표지에서 빛베리 어깨 위의 손은 남편의 손이라고 한다. 티저 화보 영상 4월 27일, 알라딘과 예스24에서 A형 잡지가 품절되었다. 출처 그리고 5월 18일 기준으로 A형 잡지는 대부분의 대형 온라인 서점에서 품절되었으며, B형 잡지는 교보문고, 알라딘, 인터파크에서 품절되었다고 한다. 출처 5월 22일, 모든 온라인 서점에서 A, B형 잡지가 품절되었다. 출처

  • 여담으로 역대 맥심 표지 모델 중 최초로 96년생 이하 출생이다. 물론 그 이후 8월호 표지 모델로 97년생인 모델 정유나(모델)가 찍게 되어 최연소 타이틀을 빼앗겼다.

  • 박초아의 팬인것 같다. 초아의 복귀 유튜브 영상에 기뻐하는 댓글도 달았을 정도.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