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름 이택기
닉네임 김도
방송 ID kimdoe
생년월일 1982년 11월 11일 (만 38세)
신체 173.6cm, 67kg
가족 관계 부모님, 남동생
직업 (前 일러스트레이터 · 만화가 · 게임 개발자)
트위치 팔로워 수 29만명
유튜브 구독자수 13만명

 

개요

트위치에서 방송을 하는 스트리머. 스트리머를 하기전에는 게임 개발자(EA 팀장), 일러스트레이터, 만화가 등 다양한 활동을 하였다.

디시인사이드에서 와갤, 롤갤, 고갤, 확갤, 언갤 등지에서 김치도살자라는 닉네임으로 활동했다.

본인이 직접 밝힌 바에 의하면 리그 오브 레전드가 북미 서버만 존재할 당시 만들었던 닉네임 "Kimchi Butcher"에서 유래한 것이라고 한다.

즉, "김치도 살자"가 아니라 Kimchi Butcher, "김치 도살자"이다. 그런데 이 이름 때문에 자꾸 일베충으로 오해를 사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고, 결국 이름을 김도로 바꾸게 되었다고.

이제 더 이상 공식적으로 "김치도살자"라는 이름은 사용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방송 중에 채팅으로 이걸 언급했다가는 밴을 당할 수 있다. 현재는 김치 도살자의 약칭이 아니고 영미권에서 익명을 나타낼 때 쓰는 존 도(John Doe)라는 단어에서 에서 도(Doe)를 따오고 김씨에서 김을 따와서 익명같은 이름을 추구했다고 설명하고 있다.

 

스트리머 이전 이력

인디 시절 필명은 미틴퇴끼, 미틴택기, 이택기, 리택기. 씰 온라인에 나오는 꾀돌이와 비슷한 맛이 간 모습을 한 토끼 캐릭터나 그냥 맛간 자신의 안경 쓴 캐릭을 자캐로 썼다. 이 당시에 대부분의 작품이 그림은 인디풍의 거칠고 심플하고 아기자기하지만 피와 폭력이 난무하는 과격하고 잔인한 개그를 구사했다. 참고로 2018년 8월을 기준으로 만화가 시절 사용하던 블로그와 트위터를 모두 비공개로 바꾸어 놓았다. 예전에 그린 그림들은 개인적으로 찾아보아야 한다.

 

스트리머 활동

트위치 이전에는 tv팟에서 게임 PD로 활동했다. 이때는 주로 디아블로3와 LOL, 하스스톤 방송을 했다.

방송에서 캠방으로 보여준 행각을 보면 LOL하다가 죽을 때마다 소주 한잔씩 마시기(+ 킬을 올리면 안주 가능), 안대 차고 리신 플레이 하기, 퀸 고르고 타워에 박으면서 은혜갚은 까치 동화 읽어주기, 니달리 고르고 리신 쫒아다니며 맹인 안내견 코스프레 하기 등이 있었다.

디아블로3 초창기에 미확인 5억어치를 까고 망한 뒤 소주병 나발을 불기도. 후에 어떤 이유로 방송 아이디가 정지되었다.

이후에는 부모님의 요청과 본인의 자중하려는 노력으로 욕설을 줄이면서 클린방송을 지향하며 그림 방송, 하스스톤, 스팀 게임을 했다. 그 유명한 노루 야캐요만화를 업로드한것도 이시기.

16년 3월 말에는 히오스를 하기도 했다. 또한 하스스톤 고대 신의 속삭임 확장팩이 출시 된 이후에는 요그사론을 신봉하는 컨셉으로 방송하기도.

2016년 8월 5일, 자신의 방송에서 트위치로의 이적 소식을 밝혔다. 9월 1일자로 다음팟 방송은 접고 완전 이적한다고.

동시에 적응하기 위해 트위치로 송출을 시작했고 이후 똘똘똘이는 다음팟에 남아서 방송을 하다 술먹방으로 영구정지를 먹은 다음 트위치로 옮겼다. 다음팟 마지막 방송 때에는 팟수와의 이별을 기념하며 목숨보다 소중한 머리를 밀었다.

아래 문단의 게임 서술은 어느정도 과거형인데 2018년 이후에는 거의 종합 게임 스트리머로 변모하였기 때문에 특수한 기간을 제외하면 특정 주력 게임만 플레이하는 빈도는 낮기 때문.

그나마 데드 바이 데이라이트가 꾸준히 하는 게임이었으나 이 또한 2019년 하반기 이후로는 더 이상 플레이 하지 않고 있다.

 

방송특징 및 성향
  • 시청자 방송 개입에는 선을 확실히 긋는다. 시청자들의 구독, 후원에 대해서는 한박자 늦더라도 확실하게 반응하고, 채팅창도 게임에 집중할때 말고는 최대한 읽으려 노력하는 편이며, 탈모나 게임을 못하는 거 가지고 10절 100절 놀려도 맞대응을 적당히 하고 넘어가는 편. 사실 17년 초반까지만 해도 훈수충들과 그에 반응하는 과정에서 방송이 격해지는 경우가 많았다. 그 이후에 훈수충에 화내는 정도가 아닌 완벽한 정색으로 인한 분위기 급냉각과 다시보기 삭제가 그때의 패턴. 당시만해도 다시보기가 지워지는 경우가 잦았으며 아직도 김도의 채널피드에 걸려있는 17년 3월 초반의 욕을 하지 않겠다는 공지가 그때의 유산이다. 방송을 하는 날이나 시간, 방송의 컨셉, 플레이할 게임등에 대해서는 시청자가 쥐고 흔드는걸 용납하지 않는 편. 방송을 켤지 안켤지, 몇시에 켤지는 정말 방송 알림이 뜰때나 알 수 있으며, 추천받은 게임을 곧이 곧대로 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게임을 선물 받아도 그걸 할지, 해도 언제 할지는 결국 김도의 맘이다. 아예 시청자가 졸라대면 하고 싶은 게임도 하기가 싫어진다고 대놓고 말할 정도이며, 자신이 하고 싶은 게임을 하기때문에 시청자수가 상대적으로 적게 나와도Rain World The End is Nigh 같은 다른 방송인들이 아예 하지도 않거나 조금 맛보고 마는 게임을 며칠 동안 계속 매달려서 끝까지 모든 엔딩을 보곤 한다. 물론 꽂히기만 한다면 하스스톤 등급전이나 DEAD BY DAYLIGHT 같은 상대적으로 시청자가 몰리는 게임만을 몇날 며칠 연속으로 하기도 한다. 트위치 스트리머들 사이에 유행하는 게임이나 최신 발매 게임을 안하는건 아니지만, 마찬가지로 무얼 할지는 그야말로 자기 마음. 더불어 시청자 참여형 게임 또한 하더라도 주도권이 스트리머에게 확실히 있는 상황으로 진행하지 시청자의 트롤링에 취약한 형태로 하는 건 없다고 봐도 좋은 편. 그렇기에 2018년 1월에 '저격 환영'을 걸어놓고 진행한 SOS는 꽤 예외적인 일이었다.

  • 위의 성향때문인지 가히 대기업계의 무법자라고 할 정도로 자유로운 방송스케줄을 지향하는 편. 큰 사건사고가 없으면 피드, 공지도 일절 쓰지 않으며 합방, 휴방 등의 경우에도 공지를 잘 쓰지 않는다. 어지간한 공지사항은 방송으로만 전달하며 그마저도 시청자들에게 전해지는 공지는 절반도 되지 않는다. 밤 12시 넘어서 똘삼, 자동과 대박집 야방에 등장하는 일은 이제 너무 비일비재해서 시청자들은 이정도로는 놀라지도 않는다. 딱히 할 게임이 없으면 3시간만에 방송을 끄는 일도 비일비재하며, 새벽에 게임이 하고 싶으면 갑자기 새벽 4시, 5시에 방송을 켜고는 2시간정도 하다가 자러가기도 한다. 그야말로 트위치의 무법자. 아침 7시부터 새벽 3시 사이, 언제든 방송을 켤 수 있는 괴랄한 바이오리듬을 가지고 있어 다시보기의 수요가 무척 높기도 하다. 시청자 3천~5천대의 스트리머라고는 믿을 수 없는 자유분방함. 심지어 이판만하고 종료한다하고는 자신이 필받아 안끝내는 경우도 있다. 심지어 휴방 선언이 있어도 방송이 켜지는 경우가 있다.

    • 다만 2019년 이후에는 방송 켜는 시간이 과거만큼 유동적이지는 않다. 대부분의 경우 15시를 전후하여 방송을 켠다. 다만 휴방을 비롯한 방송 공지가 없는 건 현재도 같다.

  • 방송의 시작은 바로 게임으로 들어가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식사를 하면서 대화를 하는걸로 시작한다. 건강에 문제가 있어 소화가 잘 안되는 음식은 드물게 먹는다. 주 메뉴는 국류에 말아먹는 밥.보통 시켜먹기도 하지만 어머니가 챙겨주는 반찬 위주로 먹는편. 밥에 넣은 콩을 안 좋아한다.

  • 방송을 한번 시작하면 7시간 이상 길게 하는 경우가 많다. 대신 지속적인 컨디션 문제로 3~4일 정도 연속 방송을 하면 휴방을 가지곤 하는게 패턴. 덕분인지 대체로 금토일월까지는 매일 방송 하다 화요일에 휴방하는 패턴이 어느정도 반복되고 있다. 예전에는 하루정도 휴방을 했으나 최근 들어서는 컨디션 문제인지 2~3일정도 휴방을 하는것도 다반사다.

  • 다른 방과는 다르게 특이한 채팅 룰로 시청자 수 언급 금지가 있다. 30분 채팅금지 정도로 낮출 가능성도 있다고는 하지만 원칙상은 영구밴. 이는 김도 자신이 시청자 수가 변하는 것을 인지하게 되면 적으면 적은대로 많으면 많은대로 그것에 매여서 휘둘리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라고.

  • 게임 플레이를 메인 컨텐츠로 방송하는 스트리머이지만, 채팅을 상당히 꼼꼼하게 읽는 편. 게임 중에도 중간중간 짬 날 때마다 채팅을 올려보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시청자 수 천 단위의 게임방송치고 이 정도까지 소통이 잘 되는 방송은 드문 편이다. 구독, 도네 리액션 역시 꼼꼼하게 챙기는 편이다. 어지간히 급박한 상황이 아니면 도네, 구독자의 닉네임을 하나하나 읊어주고 그 내용에 대한 피드백도 잘 하는 편이다. 방송만 켜면 무난히 시청자 3천명 언저리를 찍는 정도의 스트리머라기엔 상당히 혜자 리액션을 해주는 편.

  • VR을 이용한 게임을 방송할 때는 방 제목을 '장남일세'로 정하고 있다. 만화 20세기 소년 한 장면이 짤방으로 유행한 적이 있는데 여기에서 따온 것.

  • 상술했듯이 스트리머가 되기 이전에 만화가/게임 개발자 등 화려한 이력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그 경험을 살려 방송에서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트위치에서 안녕하살법이 유행하자 태블릿도 아니고 마우스 하나만 가지고 즉석에서 이런 괴악한 패러디 짤방을 뚝딱 그려낸다던가, 개발자 짬이 어디 안가는지 방송시 특수효과를 굉장히 많이, 그것도 적재적소에 사용할 줄 안다. 비슷하게 개발자 출신의 똘똘똘이 또한 방송중 특수효과를 많이 사용하는데, 이쪽은 철저히 기획된 스타일인데 반해 김도는 과거 흑역사 스샷, 다중캠화면, 캠화면 확대 등 텐션 올랐을때 순간적으로 이용하기 좋은 스타일의 효과를 많이 사용한다. 그래서 brainpower 등이 영상도네로 틀어지면 따로 2차 창작이 필요없을 정도로 화려하거나 적절한 효과를 가끔씩 구경할 수 있다. 시청자, 구독자 텐션도 오르는 건 덤. 예를 들면 이런거 또는 Something in your mind, CLOP 성불 등.

  • 혜자 이모티콘으로 유명하다. 이모티콘을 만드는 과정을 종종 컨텐츠로 방송하고 있다. 스트리머가 이모티콘을 병맛넘치고 범용성있게 잘 만들고, 이 때문에 구독자가 몰려 이모티콘 갯수가 증가하는 선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덕분에 김도는 구독자가 천 명이 넘는 몇 안되는 국내 스트리머 중 하나가 됐다. 이전에 겐지 컨셉 플레이로만 김도를 접했던 시청자들은 미려한 그림을 그려내는 모습에 의외라며 놀라기도 했다.이모티콘 목록

  • 2019년 7월 이전까지는 특별히 논란이 존재하지 않았었다. 구독 이모티콘 중 하나를 가지고 모 커뮤니티 유저들이 저작권 문제로 신고를 하겠다면서 날뛰자 해당 이모티콘을 삭제하는 것은 물론 문제의 소지가 있을 수 있는 다른 이모티콘을 함께 삭제하고, 아예 저작권 관련 논란을 차단하기 위해 유튜브 영상을 후원 불가능하게 막는 것이 대표적. 채팅창 관리도 엄격하게 하는 편으로, 싹둑이 봇이 등장하고 여러 사건 사고들이 터지기 시작한 2017년 중반까지 대부분의 스트리머가 방목형으로 채팅창을 풀어놓던 것과 달리, 김도는 그때부터 채팅창을 타이트하게 관리했다. 금지 단어 리스트를 따로 공지한적은 없지만 채팅을 하다보면 욕설은 물론이고 다른 방에서는 일상적으로 쓰이지만 누군가는 불편할 수 있는 단어들도 의외로 꽤 많이 채팅 금지 단어로 지정하고, 그 일환으로 '트수포차'라는 대담 형식의 트위치쇼 코너 섭외가 왔을때는 '트수포차'의 '트수'라는 표현을 문제 삼아 섭외를 거부한 적도 있을 정도. 개인방송에서 트수 표현에 대한 거부감의 이유에 대해 섭외 이전부터 밝힌 것에 따르면, 트위치 + 백수가 합쳐져서 만든 트수라는 표현은 어디까지나 자학적 표현이고, 그런 자학적 표현을 아무렇지 않게 쓰는건 결코 바람직한 일이 아니기 때문이란 것이었다. 이런 김도의 타이트한 채팅창 관리에 대해서는 호불호가 갈릴 수 있지만, 엄격한 관리 덕분에 채팅창의 상태가 다른 방에 비해 아주 좋은 것은 확실하다. 그래서인지 트위치 2년차가 넘어가는 시점까지도 나무위키에서 '김도/논란'이라는 단락이나 문서가 생성되지 않았었고 그래서 시청자들은 가끔씩 드립으로 '김도/논란' 같은 채팅을 하기도 했었다. 그런데 3년차가 넘은 시점인 2019년 7월 드디어 논란이 터지면서 드립으로만 치던 김도/논란 문서가 실존하게 되었다.

  • 스트리머간의 교류나 합방이 자유로운 트위치의 분위기상 드문 일은 아니지만, 특정 스트리머들의 방송 시청이 잦은 편이다. 특히 고정적으로 잦은 출몰을 하는 스트리머들이 있는데, 똘똘똘이, 자동은 너무 자주 찾아오니 제외하더라도 소니쇼, 세니카, 미코, 레바 등도 의외로 잦은 확률로 출몰한다.

  • 게임회사의 홍보요청들, 즉 소위 말하는 숙제방송에 대해서는 18년 7월 말(8월 초일 수도 있다)에 다시 한 번 이야기를 했다. 게임을 하면서 느끼는 점을 그대로 이야기하고 싶은데, 그러다보면 안 좋은 점도 이야기가 나올 수 밖에 없기 때문에 홍보를 요청한 쪽과 마찰이 있을 수 밖에 없다고 한다. 어떤 게임사에서 제의가 들어오자 '이거 하면서 게임 까도 되나요?' 라고 물어본 후 안된다는 답변을 받자 정중히 거절했다고. 스스로가 생각하기에도 게임을 하면서 좋은 말만 하면 어색하고 티날 것 같다며, 숙제방송과는 어울리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물론 게임회사의 입장에 대해서도 당연한 반응이니 이해한다고 이야기했다. 대범한 1인 개발자가 본인의 방송스타일을 인지하고 부탁하는 경우라면 모를까, 대부분의 게임 홍보는 아주 많은 사람들이 얽혀 있는 문제이므로 홍보팀의 재량만으로 "홍보 중 게임까기"를 수용할 수가 없다고 이야기했다. 굳이 숙제방송의 조건을 붙인다면, 100억 이상의 개발비가 투자된 망겜일 경우 숙제방송을 할지도 모른다 카더라.

  • 트위치 시청자들 사이에서는 서새봄, 연두와 더불어 내로라하는 똥겜 플레이어로도 악명이 높다. 시청자들 사이에선 이 셋이 플레이한 똥겜에 각각 SB(=새봄)/KD(=김도)/YD(=연두) 마크가 찍혔노라 칭하는 밈이 존재하며 세 명이 모두 플레이한 똥겜을 'SKY 마크가 찍혔다' 라고 이야기하는 밈이 존재할 정도. 상호간에 게임 추천 등의 교류도 적극적으로 이뤄지는지라 제법 적지 않은 수의 똥겜들이 이 SKY 마크를 받았다. 다만 서새봄, 연두는 기대되는 신작이 나오면 대부분 바로 소화하는 반면에 김도는 갓겜도 한참 철이 지난 후에나 해보는 경우가 많다. 1월에 출시해 화제가 된 게임을 4월에 가져오는 식.

  • 과거 매운맛 방송 시절 김도를 주로 시청하던 트위치 유저들이 무분별하게 다른 방송에 김도의 클립을 도네하여 몇몇 시청자들 사이에서 불만이 나온 적이 있다. 사실 김도의 클립들은 자극적인 동시에 대부분 앞뒤 맥락을 알아야 이해가 가능한데, 그 자극적인 부분만 뚝 짤라 도네하다보니 처음보는 사람은 웃음은커녕 불쾌감이 느껴지기 때문이다. 특히 김도가 섬란 카구라를 하고 난 이후에# 이러한 그들만 이해할 수 있는 클립 도네가 많아졌다. 이에 대해서는 김도가 성희롱이 될 수 있는 클립들을 영상후원으로 받은 여성 스트리머들에게 직접 사과를 하고 지속적으로 이런 '수출'에 대해 자제해달라고 애원하고 시청자들도 내수용은 도네하지 말자는 분위기가 정착된데다가 게임의 방향을 주로 똥겜쪽으로 튼 이후에 한풀 꺾인 상황.

 

하루 방송시간중 도네이션되는 드립의 80% 이상은 탈모, 김과 도 드립으로 점철되어 있다. 그것도 게임이나 방송 컨셉, 흐름에 맞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 심지어는 김도가 챗창에 범람하는 훈수충과 스포충 문제로 진지한 이야기를 꺼낼 때에도 지 모근이나 신경쓰라며 적반하장으로 나오는 시청자들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예전부터 이러한 드립들을 대꾸해주지 않던 김도가 지금이라고 리액션을 충실히 해줄 리가 없다. 특히 아무리 재밌는 밈이라도 1절 2절 계속 하다보면 뇌절이 되어 질리기 마련인데, 김도방 시청자들은 장장 3년이 넘는 시간동안 앵무새마냥 탈모! 탈모! ㄴㅂ! ㄴㅂ!만 해대며 꺄르륵 웃어대니 당연히 싫어하는 사람도 많고, 김도라는 스트리머 자체는 너무 좋은데 뇌절 도네이션때문에 방송을 안본다는 사람도 더러 있다. 채팅창이야 끄고 보면 된다지만 도네이션이나 구독알람은 어떻게 끄고 볼수도 없기 때문에...

게다가 '김과 도' 같은 부분은 스트리머 본인이 직접 언급한 경우가 거의 없는 수준임에도 도네이션 지분율이 어마어마하다. 스트리머가 받아주지도 않는 억지 밈을 방송시간 내내 밀어붙이는 격. 결국 영상도네, 센스 있는 드립이 함께 스트리머와 티키타카를 이루어내며 뽑아내는 재미가 예전보다 조금은 반감되어 아쉬워하는 이들도 많이 있다. 이 현상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것이 바로 2019년 6월 12일 방송. 당시 김도는 무분별한 드립 난발 때문에 채팅창에서 탈모 드립 좀 그만해라 라는 주제로 싸움이 터지자, 탈모 드립을 금지해도 욕먹을거고, 허용해도 욕 먹을거라면서 자신은 지금 가불기에 걸려있다고 진심으로 욕을 하기 시작. 이렇게 진심으로 김도가 화를 냄에도 불구하고 눈치없는 시청자들은 방송 컨셉인줄 알고 "도 is coming", "택을 넘어서 기 까지 갈듯 엌ㅋㅋ" 라는 식으로 계속 눈치없는 행동을 해댔고, 결국 김도는 방송을 시원하게 쌍욕을 박은 뒤 빡종하고 다시보기를 삭제. 다음날인 6월 13일에 전날 홧병의 영향인지 응급실에서 링겔을 맞는 모습으로 방송을 켰고, 집으로 와서 도네이션 등을 전부 끈 다음, 탈모드립 허용vs비허용을 두고 김vs도의 내면의 싸움이라는 컨셉으로 거울만 바라보고 아무 것도 안하는 컨텐츠를 3시간 동안 진행했다. 물론 그동안 채팅창은 처음부터 끝까지 신나서 김과 도 드립으로 점철되었다.

새로운 시청자들이 처음 방송을 보게 되었을때 진입장벽으로서 작용하는 소위 '문화'가 형성되는걸 배격하는 성향이 있다. 예를 들어 '김', '도', '택', '기' 드립이 채팅창이나 후원 메시지로 나와도 김도 자신은 막상 딱히 반응을 하지 않거나 그냥 후원이 고맙다는 말만 하며, 배그 스쿼드 합방등 다른 스트리머와 같이 방송을 할때 그 스트리머들이 관련 이야기를 꺼내도 호응하지 않고 다른 말로 넘기는 모습을 보여줄 정도. 실제로 저런 이유로 트위치봇인 나이트봇에 있었던 명령어들을 죄다 날려버리고 기본 명령어만 남기기도 했고, 자신의 유튜브 편집자 중 한명의 개인신상이 채팅창에서 화 되는것에 대해 사실상의 언급 금지령을 내리기도 했다. 그럼에도 김도의 방송에서 김도의 서브컬쳐화는 더욱 심해졌고, 무분별한 지경에 이르러 최근의 방송 텐션에 대해 아쉬움을 토로하는 시청자들도 생겼다. 이러한 문제가 가속화된 시기를 대충 유추해보면 17년 연말, 항아리 붐의 명실상부한 주인공이 되고 난 이후 신규 시청자가 늘어나게 된 시점이 가장 유력하다고 볼 수 있겠다. 실제로 청자수가 두 배 가량 증가하게 된 시점이기도 하며 항아리 게임 자체가 하나의 붐이 되었기에 서브컬쳐 지향적인 성향의 시청자들 역시 증가했음을 채팅창이나 도네이션에서 여실히 확인할 수 있다. 상술되어 있지만 김도는 본인과 주변인들의 서브컬쳐화를 가급적 지양하는 편이다. 

  • 김과 도(+택과 기 그리고 리): 평상시 텐션이 올라오지 않았을때와 텐션이 올라올때의 갭이 큰 편이다. 김도의 시청자들은 이것을  화해서 평상시 점잖은 김도는 '김', 텐션이 올라와 광기가 김도의 정신을 지배할 때를 '도'로 나누어 표현하는데 김도의 눈빛이 돌변하기 시작하면 채팅창은 '도가 온다', '도 is coming'류의 채팅으로 도배된다. '도'의 예시 '도'로도 표현할 수 없는 영역에 진입하면 3페이즈 '택', 4페이즈 '기'의 4단 진화를 선보인다. 여기서 더 넘어서 5페이즈 이상으로 넘어가 버리면 '리' '탈' '모' 등 여러가지 바리에이션이 나오거나 '그'라고 하며 볼드모트 처리를 해버린다. 최근에는 이 밈을 활용해서 역대급 명장면을 만들어내기도 했다.# 나긋한 김도의 평소 목소리와 텐션이 올라갔을 때의 목소리 차이는 진짜 이중인격인가 싶을 때가 가끔 있을 정도. 다만 스트리머 본인은 이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이 도네 메시지나 합방시 다른 스트리머로부터 들어와도 딱히 반응해주지 않는다. 이에 대해선 19년 6월 12일에 시청자들과 싸우면서 할말은 해야겠다며 속마음을 말하길, '사람이 원래 급발진 하고 빡치면 욕도 박고 하는거지 김이 뭐니 도가 뭐니 하는거 이해 안된다. 김이고 도고 다 나다. 나라는 사람이다. 늙은이 조용히 게임 좀 하면서 살게 가만놔둬라.' 라는 식으로 밈 자체를 안좋게 보는 듯 하다. 다만, 시청자들과 싸운 다음날인 6월 13일 방송에서는 그렇게 화내고 현자타임이 왔는지 아예 자포자기한듯 '탈모 언급시 밴'을 놓고 '김' vs '도'가 찬반을 놓고 힘겨루기를 하는 컨셉의 방송을 하였다. 결과는 둘다 뒤졌고 탈모 언급시 밴을 안하는걸로. 2019년 하반기 들어서는 시청자들이 도네로 이 드립을 치는 빈도는 눈에 띄게 줄었고, 대신 아주 드물게 본인이 이 드립을 언급하는 경우도 있다. 김,도,이,택,기 뇌내 법회라던지.

    • 도커: 롤토체스 플레이 도중 조커 코스프레를 한 이후 생겨난 밈.

  • 내자대(대각선):

    김도의 트레이드 마크 중 하나. 메가맨 2.5D를 플레이하다가 나온 전설적인 클립으로, 애초에 '내자대' 자체가 워낙 트위치에서 유명하고 충격적인 클립이라, 당시 시청자였면 김도 방송 시청자가 아니더라도 도네이션으로 봤을만한 영상이었다. 때문에 김도가 아닌 다른 스트리머의 방송에서도 '대각선' 이야기가 나오면 채팅창에 "대각선?" "대각선으로 쏘라고!" 라는 채팅들이 여전히 쏟아질 정도로 트위치 내에서는 유명 밈이다.

  • 불타는 모근단: 김도 팬을 일컫는 별명. 어원은 와우의 불타는 군단이다. 보통 줄여서 모근단이라 한다.

  • 탈모: 트위치 대표 탈모인. 대머리 얘기 나오면 스트리머든 시청자든 1순위로 생각하는 게 아마 김도일 것이다. 정확히는, 김도는 탈모 전문이고, 노돌리나 주호민 등이 대머리 전문이라 할 수 있다.트위치에도 많은 탈모인이 있지만, 탈모를 밈으로 쓸 수 있을 만한 가장 유명한 탈모인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대머리, 탈모 관련 클립은 김도 방송에 무조건 도네된다고 봐도 될 정도. 지금은 클립도네가 금지되었지만, 일단 탈모 관련드립이 도네이션으로 나올 경우 시청자들이 "ㄴㅂ, 너 밴" 등등으로 들끓는게 다반사다. 다른 스트리머의 팬 게임에서 대놓고 '트위치 팬 게임에 나오는 모든 대머리는 김도님이라고 생각하는거야?'라는 말이 나왔을 정도.

    • 탈모냥이: 구독냥이의 김도버전 바리에이션. 김도 본인의 구독 리액션과 김도의 M자 이마가 고양이 귀처럼 생긴 것을 이용한 김도의 고양이 일러스트(?) 양쪽 모두를 지칭하는 말. 가끔 방송 텐션이 주체되지 않을 때 이마에 그리기도 한다. 김도의 탈모냥이가 컬트적인 인기를 끌어 탈모냥이 티셔츠를 판매하는 텀블벅 프로젝트를 열었다. 프로젝트 마감까지 1주일이 남은 현재 후원자는 400명이 넘는다고. 이 중 일부에 자신의 싸인을 첨부했다. 싸인은 모두 똑같지 않고 여러 종류다. 시청자들은 뽑기, 가챠라 부르며 환호했다. 이후에는 티셔츠에 이어 탈모냥이 스웨트셔츠(맨투맨)/후드 텀블벅도 개설했다.

  • 매크로: 춤을 잘 추지만, 매번 노래가 나오면 늘 같은 패턴의 셔플댄스가 나와 마치 게임에서 '/춤'이라고 입력하면 나오는 장면같아 보여, 그 춤이 나오면 '매크로 1번'이라고 말한다. 도피셜로는 하반신에 힘을 빼는 게 포인트라고, 밈으로 등록되어있긴 하지만 큰 이벤트(크리스마스, 새해맞이등등)가 있거나 특유의 광기를 주체할 수 없는 사태가 벌어졌을 때나 볼 수 있는 희귀한 춤이어서 언제나 반응이 좋다. 이 댄스에 사용되는 음악은 (주로) 페이데이2에서 나오는 Infinity ammo이며 해당 음악의 19초 즈음 부터 시동을 걸기 시작해서 49초부터 댄스가 시작된다.

  • 섹X!: 람보 더 비디오 게임을 하던 김도가 그지같은 게임성에 질려버려 연달아 외치면서 너무나 큰 임팩트에 밈이 되어버렸다. 김도 공식 유튜브에서도 가끔씩 써먹는다. 그러나 몇몇 시청자들이 타 스트리머의 방에서 이 음성 도네이션으로 온갖 어그로를 끌어대자, 김도는 7월 말 부로 자기 방송에서나 다른 방송에서나 섹X 발언, 음성 도네를 금지했다. 함부로 도네했다가는 밴을 먹을 수 있으니 쓰지 말자. 검열 버전은 가능할지도 모르지만, 그럼에도 눈치껏 도네할 것

    • 첵스: 섹X가 금지당하고 나서 응쓰게싸와 함께 사용되는 말. 원래도 조금씩 쓰였으나, 김도가 데바데 전구(닥터)를 플레이하며 생존자를 때리면서 흐아아아아압! 첵스! 라고 한 이후로 자주 사용된다. 하지만 응쓰게싸가 시그니쳐로 등록된 뒤로는 밀리는 추세.

    • 응쓰게싸: 위의 '으아아아! 섹X!!' 를 역재생하면 응쓰게싸로 들리는데서 생겨난 밈. 똘삼이 본인 방송에서 직접 시연하기도 했다. 시그니쳐도 생겨서 섹X 관련 드립이 금지된 후로 종종 사용된다. 시그니쳐 음성으로 쓰인적도 있었지만 방송 진입장벽이 높아지는 것과 타 방송 수출 등으로 인해 2018년 9월 12일 기준으로 삭제 되었다. 하지만 자동과 똘똘똘이가 방송 중 응쓰게싸를 역재생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던가 음성도네로 선택되는 등 김자똘 방송에서는 여전히 인기를 누리는 중.

    • 아 람보하고 싶다: 역시 람보 게임을 하던중 갑자기 애국가를 부르다가 '무궁화 삼천리...아! 섹X하고 싶다!!! 으아! 아! 시X놈들아! 아! Fuxk! Fuxk!' 라는 대사를 내뱉었다. 이후 람보 게임 영상에서 섹X 부분을 검열하고 편집한 합성본이 등장했는데, 여기서 이 대사가 "람보하고 싶다"로 바뀌면서 밈이 된 것이다. 충분히 인상깊지만 대체재가 너무 강렬해 묻혔다. 물론 원본은...

    • 주짓수: 람보 밈과는 별개로 성관계 그 자체를 가리킬 때 쓰이는 말. 희대의 쓰레기 게임 라이드 투 헬: 레트리뷰션 플레이 당시 난데없이 등장한 H씬에 말문이 막힌 뒤 '주짓수 연습'이라 커버를 치면서 처음 나온 드립이다. 참고로 이 게임은 김도가 '이건 게임이 아니기에 똥겜이라고 할 수 없다'는 말을 하게 만든 물건이다.]

    • 어서 도망쳐!: 위와 마찬가지로 람보 게임을 하다 위기에 처하자 내뱉은 말. 풀버젼은 '아! 저 X같은 베트콩 새끼들이! 아! 야 X발 우리 후X을 따먹으러 온다! 어서 도망쳐! Run! Run!!'였지만 앞의 막말성 대사가 수위도 강하고 길어서 써먹기 어렵고, 뒤의 부분으로도 충분히 찰졌기 때문에 김도의 대표적 명언 중 하나가 되어버렸다.

  • 싼다!! 아 싼다!!!: 보통 싼다 혹은 썬더, ㅆㄷ라고도 불린다. 김도가 마이티 No.9를 플레이하며, 똥통 속으로 말려들어가는 게임성에 감탄하고, 각종 허탄과 욕지거리를 흘리며 플레이하다 중간에 화장실을 갔는데, 직전 산다 박사가 나오던 장면이라 빡쳐하다 화장실로 가며 명대사를 하나 내뱉었다. "아 산다 박사님! 산다 박사님 보니 갑자기 싸고 싶어졌어. 아 싼다. 아 이나후네 케이지 개X끼해봐 이 새X들아. 아, 이나후네 케이지 개(검열)... 아- 싼다-!!!! "...(이후생략) 이후 해당 음성을 활용한 도네이션이 나오거나 김도가 언급하거나, 야한 장면 등과 같이 어울릴만한 장면에서 채팅창은 '싼다', 'THUNDER', 'ㅆㄷ'가 올라온다

  • 죄송합니다... 제가 빡대가리였습니다! 당신들이 최고야!: 퍼즐 게임인 더 룸 3를 플레이하면서 나온 발언들. 김도답게 퍼즐게임에서도 길치전을 굽다가, 나사 한 개를 놓친 채로 풀이를 했다가, 퍼즐을 풀고 난 후에 찰지게 자기 이마를 치며 "죄송합니다... 죄송합니다... 제가 빡대가리였습니다!"와, "내 관찰력과 시야가 좁아서! 일어난! 해프닝에 불과했습니다! 여러분!", "당신들이! 최고야! 내가 이걸 몰랐네..." 등 참회하는 모습을 보였다. 위의 ㅆㅆ하고 싶다와 함께 음성도네에서 자주 나온다. ㅆㅆ 음성이 금지되고 대체재로 널리 사용중. 8월 1일 방송에서 합성 음성이[원본]나온 후에는 경쟁이라도 하듯이 도게더에 온갖 리믹스들이 올라오고 있다.

  • 지금 한놈 더 올라갑니다!: 데드 바이 데이라이트 관련 밈. 위의 데바데 항목의 두번째 영상에서 나온 밈이다. 데드 바이 데이라이트의 설정상 살인마들은 사악한 존재인 엔티티에게 희생자들을 바치는 것인데, 김도가 이러한 컨셉을 살려서 온 몸에 낙서를 하고 엔티티 신봉자 컨셉으로 게임을 플레이 한 것. 특히 희생자를 갈고리에 걸고 희생자가 하늘로 끌려갈 때 눈을 까뒤집으며 지금 한놈 더 올라갑니다라고 소리치는 부분이 너무 강렬해서, 밈화 되었다. 악마가 들린 것이 학계 정설이라고 한다. 데바데를 플레이하는 다른 스트리머의 방에 음성 도네이션으로 재생되기도 하고 데바데를 플레이하는 스트리머들이 김도의 흉내를 내기도 하면서 전파되었다. 또한 엔티티에게 보내진다 = 죽음 이기 때문에, 죽음을 희화화시키는 용도로도 이용된 선례가 있다. 예를들어 노래를 잘 못하는 모 스트리머가 노래를 부르자 "제가 올라갑니다!" "엔티티님 (당시 시청자수)명 호스팅 되었습니다!"라는 글들이 도배되었다.

  • 뭐지? 섹X를 하려는것인가?: 휴방 얘기만 꺼내면 등장하는 섹무새들을 까다가 나온 말. 2019년 1월 16일 김도랜드 커뮤니티에 밴기준, 탈모 드립은 괜찮다는 내용과 함께 위 드립을 자제해 달라는 글이 올라왔다. 대신 방송 도중 화장실만 가면 ㅁㅈ?로 도배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ex : ㅁㅈ? ㅅㅅ를 하려는 것인가?)

  • ○○○ 그는 신인가? / ○○○!○○○!○○○!: 원본은 파이어펀치의 유명대사 그는 신이야!이다. 물론 트위치에 퍼지기 시작한건 피닉스박 방송에서부터. 방송 중에 발언한 것이 아닌 2019년 2월 4일 똘똘똘이 리그 오브 레전드를 플레이 하던 중 똘똘똘이를 놀리기 위해 김도가 친 채팅에서 비롯된 밈이다. 진짜 신들린 플레이를 하거나, 혹은 그 반대의 경우를 놀릴 때 쓰인다.

  • 천원 줘야지: 약칭 '김천줘'. Baba Is You 플레이 도중 능지처참에 시달리고 도네와 채팅 등 각종 어그로에 시달리던 중 내뱉은 말. 원래는 도네하는 시청자 일부가 가끔 사용하던 표현이었는데 김도 본인이 직접 언급하면서 김도방송 공식밈으로 올라갔다. 절정은 바이오하자드방송이었는데 바이오하자드2 리메이크 방송 중 도네 TTS가 몰입에 방해된다는 이유로 음소거 한 뒤 대신 음성도네를 열었는데 다양한 바리에이션을 선보이며 웃음벨이 되었다. 이후 다양하게 조교되어 야인시대 내래이션의 천원 줘야지나 고든 프리먼의 천원 줘야지 등 다양한 조교 음성 도네가 속출하고 있다. 심지어 MORTIS 버전자매품으로 잭스 버전 까지, 그리고 프린세스 커넥트의 푸딩 버전까지 나왔다.

  • 렘도: 방송 1주년 기념으로 했던 코스프레. 의외로 퀄리티가 높았기 때문에 더 충격적이었던 비주얼. 역시 이번에도 수십 개의 클립과 팬메이드 영상들이 트위치 전체로 뻗어나갔다. 항아리 코스프레의 반응이 워낙 역대급이라 그렇지, 렘도 코스프레도 충분히 큰 반향을 일으켰다. 안구 테러용 클립으로 적극 활용되는 중... 그러는 한편 코스프레의 주인공 렘은 원조 형수님으로 불리운다.

  • 글쎄요, ㄱㅆㅇ: 평소 훈수를 두지 말라고 할때는 훈수를 두던 트위치 시청자들이 막상 훈수를 둬도 괜찮다는 My Summer Car 방송에서 김도가 물어본 질문에 훈수를 두지 않고 글쎄요? 또는 ㄱㅆㅇ 라 쓰며 김도를 약올린다.

  • 나라는 신이! 이곳에 존재하고 있지!/그럼 당신이 신이라는 거야?/아아 그렇다/화면상으로 실례하겠어요~!: 19년 말, 김도가 전용 TTS를 녹음하기 전에 목풀기로 살육의 천사를 더빙하면서 나온 주옥같은 대사들. 문장 자체는 게임에 나오는 그대로지만 캐릭터마다 느껴지는 광기와 의외의 어울림에 많은 사람들이 좋아한다.

  • 벌쳐: 단순히 닮은 것만이 아니라 욕조를 끌고 와서는 이리 저리 끌며 벌쳐 대사를 외쳤다.##

  • 게이밍 슈트: 김도가 빡겜모드에 진입할때 착용하는 난닝구. 켠왕시에는 여기에 붉은 머리띠가 추가된다.

  • 지능 ~: 폴아웃 4 플레이 당시 매력, 지능, 운 스텟을 모조리 깍아다 힘 민첩에 몰빵해놓고 오른쪽 위에 자신의 현재 스텟을 적어놓은 방식으로 컨셉플레이를 했는데 바보같은 행동을 하거나 가야하는 길이 떡하니 보이는데도 길치전을 구울때 지능 1이라 써둔것이 존재감이 너무 커 현실스텟 반영이냐는 드립과 함께 흥하기 시작했다. 막상 플레이를 진행하고 얼마 안가서 총기광 퍽이 찍고싶어서 스킬포인트를 지능에 투자해 지능 3이 되었는데 그래도 낮다보니 놀릴 때 지능 1, 지능 3등으로 쓰인다. 이후로는 능지처참이라는 표현이 더 자주 쓰이고 있다.

  • 리치킹도: 지금은 레꼬단들을 정신병동에 수감시켜둔 레바가 리치 왕(+타노스)의 위치에 있지만, 상술했듯 17년초까지는 김도의 클립도 만만찮게 타 스트리머의 방송에서 갑분싸를 조장했다. 본인 역시 본인이 '한때' 트위치 리치 왕이었음을 인정했다. 특히 여 스트리머들의 리액션을 따내기 위한 과도한 클립 수출이 낳은 결과. 그로 인해 전반기에 비해, 여전히 언제 과거의 그것이 터져나올지 모르지만 방송 자체가 많이 연해졌다.

  • ~%: '김과 도' 밈의 이전 모습. 평상시의 김도를 '99%의 김도'라 칭하며, 텐션이 올라간 인격이 등장하면 "1%의 김도가 나왔다"는 식으로 쓰였다. 가끔 난이도가 어려운 게임에서 자꾸 죽을때 "20%의 힘을 보여줘야겠구만.." "90%.." "91%..."라며 다시 쓰이기 시작.

  • 반포자이 : 죽창드립 짤방에서도 나오는 호화 아파트 단지명. 스펠렁키를 플레이할 때 나온 밈으로, 김도의 스펠렁키 플레이에서 해괴한 컨트롤 미스로 죽어서 고통받는 장면이 매우 많이 연출되었는데, 어느 시청자가 "반포자이 정도는 세 놓으려고 그러는 거냐"고 도네를 날리자 이를 회답하여 도네를 받기 위해 일부러 죽었다는 드립을 치면서 밈화되었다. 이후 김도가 좀 어려운 게임에서 죽을때마다 반포자이 드립이 채팅창에 도배될 정도. 하지만 너무 자주 남용된 탓인지 앞선 밈들과 마찬가지로 김도가 노잼 뇌절이니 사용을 자제해달라고 선언하면서 사멸 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 거여동의 게트롤 : 원래도 게임 실력이 좋지는 않지만 특히 멀티게임만 하면 0.5인분이나 하면 다행이고 보통은 팀킬을 하거나 오더를 잘못내리는 등으로 팀을 망치는 하드 트롤러이다보니 리비아의 게롤트에 빗대어 지어진 별명.

 

여담
  • 시청자들은 대머리라고 놀려대지만 실은 평범한 남성형 M자 탈모다. 남성형 탈모는 탈모 항목에도 있지만 현대 의학으로 고칠 수 없는 현상이며, 약물로 늦출수 있지만 부작용인 호르몬 교란이 너무 심하게 와서 복용하지 않는다고 한다. 김도는 탈모로 시청자들이 놀리는건 그냥 허허 웃고 넘어가고 자기도 관련 드립을 치지만, 온갖 민간요법이나 탈모 치료의 길이 열렸다 같은 뉴스를 들고오면 극대노한다. 십년넘게 이런 희망고문에 너무 당한 결과. 그래서인지 스미스 요원을 매우 닮았으며 다음팟 방송때는 선글라스를 끼는 등 완벽한 코스프레를 하고 캠을 여러개 복제한 후에 오버워치를 플레이한 적도 있다.

  • 탈모가 심해서 잘 간과되는데, 사실 외모가 상당히 준수한 편이다. 풍성한 가발을 쓰고 방송을 한 적이 있는데, 가발 착용 한 번으로 환골탈태 수준의 갭을 보여주면서 시청자들을 큰 충격에 빠뜨렸다. 링크 퀸미코 반응. 그래도 두상 덕분인지 빡빡머리도 잘 어울린다. 클립에서 본 첫인상과 다르게 평소 목소리는 순수해서 놀란 사람이 꽤나 많다. 애초에 탈모랑 동시에 얼굴을 방송에서의 온갖 기행위주로 막써서 그렇지, 평소의 외모는 꽤나 준수한 편이다. 특히 밀린 구독 메시지를 쭉 읽어줄 때 라디오 광고 읽어주는 특유의 편안한 느낌이 난다는 의견이 많다.

  • 사실 그가 가진 지병 중에 탈모는 별것도 아닌 축이라고 한다. 게임회사 재직중에 쌓인 스트레스로 인해 몸과 마음의 건강이 크게 망가졌고, 퇴사를 한 이후에 병원은 물론이고 템플스테이 형식으로 절에 들어가 살거나 명상수련원에 다니는 등 치료를 위한 많은 시도를 했다고 한다. 담배도 살기 위해 억지로 끊게 되었고, 술자리에서도 한두잔 마시는 정도 외에는 술을 마시지 않는다. 고지혈증이 있어 기름진 음식도 한달에 먹을 수 있는 횟수를 정해놓고 먹어야 한다는듯. 스트레스가 사라지면서 많이 나아졌다고는 하지만 몸 상태가 여전히 별로 좋지 않은 편이라 자신은 매일 방송을 하고 싶지만 몸이 따라주지 못해서 중간중간 휴방을 할 수 밖에 없다고. 2017년 5월 경 Rain World 플레이 중에 화를 이기지 못하고 침대 위에 있는 피카츄 인형을 드롭킥으로 공격했다가 침대에서 튕겨져 나가서 다친 왼쪽 어깨가 2017년 12월에 와서도 여전히 쑤시고 결린다고 하는걸 보면 몸의 회복 속도도 느린 모양. 2018년 2월 23일 중식 먹방 중 나온 말로는 예전보다는 많이 나아졌지만 아직 완전히 회복되지는 않았다며 운동을 해야겠다고 말했다. 2018년 7월 20일 먹방중에도 피카츄에게 맞은(?) 어깨가 아직도 아프다며 조만간 정형외과에 가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2019년 8월 19일 3주년 먹방 중에 말하기를 혈관 문제 때문에 치즈가 있는 음식은 가능하면 피한다고 한 것을 보아 상술한 건강 문제는 여전한 듯. 2020년에도 물리 치료를 받으러 다닌다는 말을 하는 것으로 여전히 몸이 완전히 건강한 상태는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만 금연으로 인해 갑상선 수치는 매우 좋아졌다고 한다.

  • 몸이 좋지 않아 개인방송도 챙기기 힘든 마당이라, 트위치 쇼 공식 방송 섭외, G-STAR와 같은 행사 섭외, 다른 게임회사들의 홍보요청(소위 '숙제') 등이 들어와도 대부분 고사한다고 한다. 2017년 지스타가 열리자 부산까지 가서 구경하고 왔는데, 집에서 먼 곳까지 떠나 장거리 이동을 하다보니 몸 상태가 극도로 나빠져서 몇 주 동안 몸살에 시달렸다고 한다. 그런데 이후로는 '몸이 안좋다고 거부하더니만 가고 싶은 곳은 가더라' 등의 안 좋은 말이 들려와서, 그 후로는 그냥 하고 싶지 않다는 이유로 고사한다고 한다. 2017년에 오프라인 행사에 참여한 것은 VSL 배틀그라운드 스트리머 컨텐츠와 하스스톤 아이스 썸머 페스티벌 정도다. 이런 몸상태로 인한 휴식과 프리랜서의 특성상 자기만의 시간을 도리어 내기가 힘들기에 밀린 일들을 처리하기 위해 장기휴방을 가진적이 있다. 2017년 5월 25일부터 31일까지 7일간 휴방하였고 이 기간 동안 지인을 만나고 일본 여행을 다녀왔으며, 2018년 2월 1일부터 8일까지 8일간 휴가기를 가질 예정이다. 다만 밑에도 써있듯이 18년 2월의 장기휴가는 그야말로 말만 휴가.

  • 인터넷의 이었던 존나좋군의 짤방은 다음팟 방송 중 본인이 옛날에 만든 짤방이라고 주장했다. 원래는 친구의 말버릇이 생각나서 짤에 박아서 와갤에 올렸던 짤인데 워햄갤에서 퍼간 것으로 보인다고. 이 친구는 게임 개발자로 가끔씩 김도의 토크쇼 방송이나 자리야동인지, 똘똘똘이 방송에서 그라목손이라는 닉네임으로 출현한다.

  • 똘똘똘이, 자동과는 거의 20년지기 친구며, 사실상 이 둘을 인터넷방송에 입문시켰다. 똘삼은 2000년경 서울 코믹월드에서 수갑을 차고 코스프레하던 김도를 처음 만났고, 자동은 똘삼과 김도가 있던 동호회의 부산 모임에서 그들을 처음 만났다. 똘삼이 김도를 처음 만났을때 김도는 이미 서코에서 유명한 코스플레이어였다. 시청자들이 부르는 별명은 야가미 리태끼. 정작 방송에 이 때 사진이 나오면 본인은 굉장히 부끄러워하며 흑역사 취급한다.2000년경 김도의 모습

  • 군대 시절 딸감이 없던 나머지 손수 그린 그림을 사용했다고 한다. 현자타임이 극심했던 모양인지 다시는 안 한다고. 이때 나온 드립은 '긴급딸출'과 '자급자딸'

  • 게임 방송에 욕과 탈모 드립이 난무하는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열성 소녀팬이 존재했었다. 김도와 오버워치 듀오를 돌고 싶다며 거금을 도네할 정도로 열혈팬. 김도에게 소녀팬이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지 못한 시청자 일부는 카광 아니냐며 의혹을 제기했다. 참고로 한 시청자의 도네에 대한 답변 중 현재까지 여자친구를 2번 만났으나 자신의 부족으로 헤어지게 되었다고 한다.

  • 스토커가 따라붙은 적이 있다고 한다. 핸드폰 번호를 바꾸고 스토킹이 뜸해진 이후에 별 생각 없이 레진에 하스스톤 만화를 연재할때 한 에피소드에서 배경 광고판에 자신의 전화번호를 마지막 두 번호만 xx처리하고 넣었는데, 100개에 가까운 전화번호를 다 돌려가며 기어이 김도의 전화번호를 알아낼 정도로 심각한 수준이었다고.

  • 덕력도 꽤 있는 편인데, 데차를 접은 이후 2년만에 큐라레를 다시 시작했고, 데차에서 폭망한 걸 큐라레에서 보상받는지 원하던 SR+들을 연속으로 뽑으며 화려하게 큐라레로 복귀하였다. 소녀전선 한국섭이 나온 이후로는 소전을 하는 종종 모습도 보여주었다. 하지만 2017년 즈음으로 본격적으로 종합 게임을 하기 시작한 이후로는 데차 시절마냥 하루종일 가챠게임만 하는 경우는 드문 편인줄 알았는데 그 게임을 만났다. 그러나 2019년 11월 현재는 프린세스 커넥트 또한 더 이상 하지 않고 있다.

  • 남동생이 한 명 있다. 동생은 아직 독신인 김도와 다르게 결혼을 했다고 한다. 직업은 은행원이며, 머리도 풍성하고 키도 크다고 한다. 2019년 1월 19일, 김도의 트위터에 조카와 함께 찍은 사진이 올라와 삼촌이 됐음을 알렸다. 9월 12일, 아테나 게임방송때 친동생이 집에 왔다. 형과 달리 풍성한 모발이 인상적. 트수들이 풍성하다고 하자 본인도 M자 탈모가 있다고 하며 이마를 보여주었으나 옆에 있던 사람에 비하면 미미한 수준이라 옆에 있던 사람에게 직접 기만하지 말라는 얘기를 들었다 클립 후방주의

  • 부모님이 계신 본가와는 걸어서 5분 거리라고 한다. 게임 회사를 다니며 직장 생활을 할 때는 직장의 위치 때문에 먼 곳에 떨어져 살았는데, 본가와 거리가 상당히 되다 보니 대부분의 끼니를 밖에서 사먹는 것으로 해결했다고 한다. 이때문에 집밥의 소중함을 크게 깨닫게 되었고, 퇴사 후 인터넷 방송인으로 전업하면서 본가와 가까운 곳으로 이사를 왔다고 한다. 실제로 방송을 켜고 밥을 먹을 때 먹는 대부분의 반찬과 국류는 배달 음식들을 제외하면 모두 본가에서 가져온 것이라고 한다.

  • 게임 회사를 다닌 이력이 있기 때문인지 어떤 게임에 대한 개발이나 운영, 퀄리티에 관한 얘기가 나오면 상당히 진지하고 전문성이 있는 말을 많이 한다. 실제 게임 회사에서 겪은 일들과 본인의 게임 경력 등이 겹쳐 상당히 심도 있는 얘기가 많이 오간다.

  • 최근에는 스타 2를 하면서 RTS게임에 대한 실력을 보여줬는데 공허의 유산 22억 막기를 제외하면 1시간 내외로 클리어하였으며 RTS를 전문적으로 하는 스트리머가 아님에도 나름 준수한 실력을 보여주었다. 시청자들이 그렇게 고대하던 공허의 유산 구원도 원트에 클리어해서 시청자들이 놀라워한건 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