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름 양지영
닉네임 양띵
방송 ID yd0821
출생 1990년 8월 21일 (만 31세)
서울특별시 → 경기도 수원시
신체 / 혈액형 164cm, 51kg / O형
가족 관계 부모님, 남동생 : 양성태
배우자 : 서강석(깡시) (2019.5.25)
반려견 코코, 쩡이, 강순이
소속 크리에이티브스테이츠(공동 CSO)
플랫폼 아프리카 TV (2007년 4월 29일 ~ 2016년)

트위치 TV (2016년 10월 23일 ~ 현재)
트위치 팔로워 수 29만명
유튜브 구독자수 172만명 / 95만명(사생활 채널)

 

개요

2007년부터 방송을 시작한 현 인터넷 방송의 기준과 틀을 만들어준 1세대 대표 크리에이터로 현재는 트위치 유튜브에서 마인크래프트를 전문으로 활동하고 있다. 한국 최초 유튜브 구독자 수 100만 명 달성, 아프리카TV 대상이라는 어마어마한 커리어를 지니고 있다.

놀라운 콘텐츠 기획력으로 마인크래프트 콘텐츠 문화의 새 지평을 열었고, 마인크래프트 전문 스트리머로서 인터넷 상에서 큰 영향력을 가지고있다. 이때문에 양띵의 성공 후 마인크래프트 전문 방송인들의 콘텐츠의 다양성과 규모가 확대된 계기가 양띵이기도 하다.

닉네임의 유래는 본인의 이름의 성씨인 ''과 띨띨하다고 해서 친구들이 붙여준 별명을 결헙해 '양띨'이라고 했지만 부르기에 불편해서 '양띵'으로 바꿨다...라고만 알고 있는 사람이 많은데, 사실 2018년 양띵의 생방송에서 충격적인 반전을 알려주었다. 사실 누가 물어보면 답할게 있어야하니까 그냥 지은거라고 한다. (결국 그냥 양띵이라고 지은 것) 이니셜은 YD.

참고로 완전히 높은 고음 톤의 목소리가 아닌 약간 중저음의 목소리가 그녀의 아이덴티티. 이 목소리 때문에 방송 초중기엔 양띵을 처음 보는 시청자들에게 가끔 남자로 오해받았었는데 캠방을 통해 자신이 여자인 것을 알렸다고 한다... 이것이 양띵의 첫 캠방. 요즘은 목소리가 예전보다 올라가서 전보다 높은 목소리를 낸다.

 

유행어

과거 아프리카TV BJ로서 유행어들이 많다. 자신마저 창피해한다. 2016년도에는 뿌잉뿌잉과 꼬마워를 제외한 유행어들은 잘 쓰지 않았으나 트위치로 이동한 이후 이것들 마저 쓰지 않고 있다. 그러나 이 중 몇 개는 후원 알림음으로 사용되고있다. 양띵 크루 내 유행어도 추가한다.

  • 뿌잉뿌잉
    주로 별풍선을 받거나 콘텐츠에서 시켜서 한다. 양띵은 논란의 여지가 있어 뿌잉뿌잉의 처음 출처가 어디인지 언급하지 않았다. 자신의 말로는 자신이 처음 사용한 것이 맞다고 한다. 팬들도 양띵 대표 유행어가 뿌잉뿌잉이라며 자부심을 부린다. 시트콤 하이킥 짧은다리의 역습에서 정수정이 쓰며 전국적인 유행이 된 것이라고 하나 하이킥이 방송하기도 전에 존재했기 때문에 이 부분은 헛소리로 판명났다. 하지만 뿌잉뿌잉의 원조에 대해서는 여전히 확실한 것이 아니다. 자세한 것은 문서 참조. 현재는 소리내기가 힘들어서 잘 안 한다. 다만 엄청나게 터졌을 때는 가끔 짜내는 목소리로 한다. 심지어 과거에 외국인 팬이자 게스트인 세레나(레나)가 양띵 방송에 참여했을 때 양띵의 권유로 이 유행어를 리액션으로 쓰기도 했다(...) 외국인이라서 그런지 목소리가 너무 귀엽다. 녹는다

  • 방구방구~
    뿌잉뿌잉 때문에 논란에 휩싸였을 때 잠시 쓴 적이 있다.

  • 고막타능~ (고맙다는)
    별풍선이 터졌을 때 했던 말이다.

  • 미치게따↗(미치겠다)~, 왔다왔어↗~
    2012년부터 2014년즈음까지 밀었던 유행어이다. 아프리카TV 별풍선티 터졌을 때 하기도 한다. 특유의 그 음정과 중독성 있는 말에 사람들이 많이 따라하게 되어 유행어가 되었다.

  • 음뜨음뜨 (혹은 움뜨움뜨)
    유행어라기 보단 멤버들과 양띵 사이의 암호. 성격이 급하고 흥분을 잘하는 양띵의 폭주를 막기 위해 만든 일종의 약속으로 일부 무개념 시청자들의 악플, 혹은 경쟁 콘텐츠에서 멤버들과 트러블이 생겨 폭주하기 직전 "누나, 음뜨음뜨↗" 라고 속삭이면 일단 진정하기로 했다고. 주로 멤버 삼식(당시 삼성)이 도맡아 했었다.

  • 꼬마워(고마워), 으끄으끄~
    2015년 이후에 별풍선이 터졌을 때 하는 리액션 중 하나다. 트위치 오기 초반에 나왔던 음성 메시지이기도 하다.

  • 쪼아요~(좋아요)
    마인크래프트에서 광물을 캐는 도중 다이아몬드가 나왔을 때 쓰는 리액션. 2015년 쯤부터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 오잉
    2014년부터 사용되던 유행어. 개드립을 먼저 친 뒤 이상한 것 같으면 쓴다.

  • 다주하다
    트위치 파티에서 다주가 잠을 자서 생긴 유행어이다. 잠을 자다라는 것이 뜻.

  • 서넹하다 넹청하다
    서넹이 콘텐츠 도중 멍청한 행동을 가끔씩 해서 생긴 유행어이다. 멍청하다라는 것이 뜻.

  • 쓰릉해~
    별풍선을 터졌을 때 했던 멘트다.

  • 안녕하세요 마피아입니다
    눈꽃이 마피아 VS 시민 콘텐츠해서 위와 같은 말로 반전을 주어서 생긴 유행어이다.

  • 안녕 이쁜이들
    후추의 유일한 유행어(...)

  • 빱빠
    루태가 유튜브를 끝맺을때 하던 멘트이다. 양띵크루 내에서 유행어가 되었다.

  • 삼식타임
    삼식이 화장실에 오래 있어서 생긴 유행어이다. 줄여서 삼타라고도 하며, 이를 이용한 몰래카메라도 있다.

  • 언제나? 양띵TV!
    2017년 1~2월 겨울방학에 양띵이 콘텐츠를 시작할 때와 끝낼 때 밀었던 유행어? 사실 유행어라기보단 하나의 표어나 밈 정도로 보면 될 것 같다. 양띵이 '언제나?' 이라고 선창하면 멤버들이 '양띵TV!'라고 후창하는 방식이다.

  • 갸꿀
    2016년 후반부터 사용했던 것으로 추정되며 현재진행형 이다. "개꿀" 을 변형해 "갸꿀" 로 발음하는 형태이며 역시 "개꿀" 처럼 사용한다. 트위치에 양띵 유료 구독자 이모티콘으로도 남아 있다. 어원은 깡시의 유행어를 그대로 따온 것.

  • 갸이득
    현재진행형인 멘트이다. "개이득" 을 변형해 "갸이득" 으로 발음하는 형태. 트위치에서 양띵을 유료 구독한 사람이 사용 가능한 이모티콘으로도 남아 있다. 위의 "갸꿀"과 같은 원리로 만들어진 유행어.

  • 얍세권
    다주가 13주년 기념 방송 2:11:08에 다주가 "얍세권이야 우리, 카페얍 있는 곳"이라고 말하면서 카페, 유튜브, 생방송에서 많이 쓰게 되었다.

  • 염썬헤이 윰썬헤이
    크루에 다주편 '도둑을 피해라'에서 서넹의 영어 이름이 유행어가 되었다. YUM SSUN HEY를 한국식으로 발음한 것이다. 영어 이름이 유행어가 된지라, 정확한 스펠링은 없다.

  • 나이스준이삼
    크루데이 다주편 '도둑을 피해라'에서 삼식의 인스타 아이디를 맞추는 문제가 있었는데, 다들 'nicewns(나이스준)'까지는 맞혔지만 뒤의 숫자를 헷갈려 했다. 삼식의 성격상 본인의 생일과 관련되어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었지만 전혀 상관없는 23이 붙어있다는 것을 알자, 삼식은 23이 '나이스준이삼'의 뜻이라고 설명했다. 충격적인 대답에 폭소를 일으켰던 답변이었기에 이후, 삼식을 종종 나이스준이삼이라고 부르며, 후에 "나이스준이삼"이 파생되어서 새드준이삼, 파산준이삼, 나이스깡이삼 등으로도 쓰인다.

  • zㅣ존
    인생상가에서 유래된 유행어이다. 잘 쓰이진 않는다.

 

아프리카TV 수상 경력

 

유튜브 수상 경력
  • 2013년 제1회 유튜브 뮤직 어워드 50인 선정

  • 대한민국 유튜브 최초 골드 플레이 버튼 수상

  • 대한민국 유튜브 역대 최장기간 보유 구독자수 1위

  • 대한민국 게이밍 유튜브 역대 최장기간 보유 구독자수 1위

 

인기와 위상

양띵은 한국 인터넷 방송계의 살아있는 전설로, 2007년부터 방송을 시작해 한국 최초로 유튜브 구독자 100만과 시청자수 5만명을 찍는 등 말그대로 압도적인 인기를 누린 최전성기 때는 비교 대상이 없었을 정도의 레전드급 인터넷 방송인이다.

간혹 악어와 비교하는 이들도 있는데, 악어도 전성기 당시 일일 콘텐츠 2~3만명을 유지하였고, 조회수도 40만회는 기본으로 넘겼다. 

하지만 양띵은 2013년에 조회수 70만 이상은 밥먹듯이 찍었고, 시청자수는 기본이 3만명, 퀄리티 좋은 탈출맵을 할 때에면 4만명을 넘길 때도 있었다. 간혹 4만 5천명이라는 놀라운 시청자수를 보이기도 한다. 현재 누적 조회수가 5억이하는 차이가 나는 것도 다 2013년에 이루어진 일이라 할 수 있다. 인기 동영상을 보면 7~5년 전 영상이 대부분을 이루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시대를 앞선 신박한 콘텐츠

콘텐츠 자체도 굉장히 신박하고 시대를 앞섰다. 먼저, 첫번째로 대규모 콘텐츠를 처음 시행하였다. 이게 얼마나 신박한 것이냐면 마인크래프트계에서 세계 최초 "대규모 콘텐츠"라는 콘텐츠제를 도입하였고, 핵전쟁이라는 마인크래프트 콘텐츠 처음으로 개발하여 마인크래프트 개발자까지도 인정하는 첫번째의 마인크래프트 인터넷 방송인이자 한국 최초 개발사가 인정하는 게임 인터넷 방송인이라 말 할 수 있다. 두번째로는 대먹녀와 XX 만들기, 슬라임 등 사생활 콘텐츠들을 한국 인터넷 방송 최초 또는, 유행되기 전 발빠르게 했다는 것이다. 대먹녀는 지금의 음식 리뷰 및 먹방을 뜻하며, XX만들기는 지금의 헤이지니, 보람튜브, 캐리 등의 유튜버들이 하는 콘텐츠와 매우 흡사하다. 마지막으로 슬라임으로는 양띵의 제 2 전성기를 맞이했을 만큼 엄청난 인기를 자랑하였고, 이 것으로 게임채널의 유입도 어느정도 있었다.

너무 많아서 말은 다 못하지만, 후배 마인크래프트 유튜버(도티, 잠뜰, 악어)가 지나온 길은 선배 양띵이 다 닦아 놓은 길이며, 마인크래프트라는 것 자체를 한국으로 안착시키는데 매우 성공적으로 하였기 때문에 후배들도 잘 따라왔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반박할 수도 있다. 어차피 "마인크래프트는 한국에서 인기있었을거다"라고 주장을 한다면, 당연히 한국에서도 인기가 있었을 것이다. 마인크래프트는 세계 비디오 게임 판매 1위로, 1억 2천만장인 테트리스도 2억장으로 이긴 대단한 게임이기 때문이다. 다만, 인기가 있었다고 해도 외국처럼 탈출맵, 점프맵, 야생 등으로 매우 순수한 플레이를 한국에서 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마크 유튜버들을 보면 외국과는 콘텐츠 자체가 다르다. 외국은 XXX VS XXX??! 또는, minecraft mobs in real life 등과 같은 콘텐츠들이 유행하는 반면 한국에서는 상황극, 콘텐츠들이 유행한다. 이 것은 다 양띵의 덕이라고 볼 수 있다.

한국 인터넷 방송인 최초로 마인크래프트라는 게임을 하던 사람이 바로 양띵이였다. 그때도 지금과 같이 재미있게 놀았을까? 아니다. 마인크래프트 초반에는 야생밖에 하지 않았다. 뭐 한다면 탈출맵까지는 했을 것이다. 하지만 그 이상 그 이하도 없었다. "드로퍼"라는 탈출맵 소재도 2014년에 나온 것이다. 하지만 앞서 이야기 했듯 핵전쟁 시즌2를 기점으로 콘텐츠 열풍이 불기 시작한 것이다. 즉, 현재의 도티, 잠뜰, 악어는 양띵의 영향을 매우 많이 받았다고 말할 수 있다.

 

압도적인 인기

2011년부터 마인크래프트를 시작하면서 아프리카TV 내에서도 TOP BJ가 되는 등 그 때 당시에도 엄청난 인기가 있었으나, 2012년, 양띵이 일을 내버리고 만다. 핵전쟁 시즌2로 한국 최초 인터넷 방송인 실시간 시청자수 50,000명을 달성한 것이다!

 

그 때는 시청자 5,000명이여도 "레전드", "시청자 개높네" ''오늘 방송 성공적이다!" 등등의 반응이 나왔던 때였고, 대부분의 BJ들은 시청자수 1000~3000명 정도를 오갈 때였다. 물론 0~100명대의 BJ들도 매우 많았다. 그 당시 핵전쟁은 1일차부터 6,000명 정도로 매우 높은 기록으로 출발, 입소문을 따라 5일차 정도 쯤부터 시청자수가 올라가더니 14일차에 전설의 50,605명을 찍어버렸다고 한다.. 누적 시청자 30만과 함께 이 기록은 아직까지도 인터넷 방송계의 전설로 남아있는 기록이다.

이 기록이 대단하다고 이야기해도, 사실 얼마나 대단한지는 감이 잘 안 올 것이다. 9월 25일 기준, 금요일 10시라는 인터넷 방송 황금시간대에 인터넷 방송 전체 총 시청자는 813,500여명 정도였다. 하지만, 2012년도때에는 90,000여명 정도가 당시의 한국 인터넷 방송을 보고 있었던 총 시청자였고, 양띵이 그 당시 50,000명을 달성해 전체 시청자 중 절반 이상이 양띵을 보게 된 것이라 레전드라 불렸던 것이다.

즉, 지금의 인터넷 방송 시청자로 환산하면 813,500여명의 절반 이상인 460,000명 정도라고 이야기 할 수 있겠고, 이는 아직까지 개인 인터넷 방송계에서 나온 적 없는 시청자수이다.46만명이라고 하니 조금은 실감이 날지도 모르겠다. 현재 개인 인터넷 방송인 최고 기록은 37만명으로 당시 시청자수로 계산하면 4만 3천명 정도 되는 수치이다. 양띵은 핵전쟁 시즌2 14회차에 5만명을, 13회차에 이 정도 되는 시청자수를 가졌다고 하니 실로 대단할 수밖에 없다.

위 이유들을 바탕으로 하여 양띵은 압도적 인기를 누리고 있었다. 이번에는 유튜브 영상 조회수를 보자.

양띵의 옛날 마인크래프트 콘텐츠 영상을 보면, 조회수가 최소 60만을 넘는다는 것을 볼 수 있다. 기본적으로 조회수 100만은 밥먹듯이 나오고, 80만과 70만도 많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2020년 현재 내노라하는 유튜버들과 비교해도 전혀 손색이 없는 기록이다. 당시 2014년에는 유튜브가 아는 사람만 아는 정도였으며, 양띵이 한국 최초 구독자수 100만명으로 1위를 달리고 있었던 때였다. 지금으로 따지면 100만명은 매우 흔한 기록이다. 하지만 당시에는 100만명이 지금의 400만명 정도의 엄청난 기록이였다. 당시 다른 유튜버들은 구독자가 10-40만 남짓 했으니. 그런데 이때의 시절에 지금의 3-400만 구독자들과 의 조회수가 비슷하다! 또한, 당시 시절은 유튜브 알고리즘 또한 별로 개발이 안되있던 시절이라 양띵의 영상이 딱히 잘 보이지도 않았던 때였다. 근데 이정도의 조회수라면 그 당시에는 말그대로 엄청난 인기였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을 정도의 엄청난 기록인 것이다. 한국 유튜브의 대부분은 양띵으로 도배가 되어 있었고, 양띵의 팬들만 보는 플랫폼이 되어갔었다.

 

현재, 인기가 하락세인 이유

양띵은 2007~2008년에도 시청자 500명을 유지하며 나름 탄탄한 시청자수를 가지고 있었다. 이후 2010년쯤 GTA4를 플레이하게 되면서, 시청자수가 올라가게 되었고, 여러 커뮤니티에서도 양띵을 우호적으로 대해주었다. 2011년에는 마인크래프트를 플레이했는데, 당시에는 아직 마인크래프트를 잘 모르던 시절이라 인기는 GTA4에 한참 밀렸던 시절이였다. 이후, 2012년 핵전쟁 시즌2로 시청자수 5만명을 찍고 난 뒤, 양띵은 정말 마인크래프트 야생만 해도 시청자수가 3만명을 넘길만큼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재미있는 탈출맵이면 4만명도 갔을 때가 있었다. 참고로, 대규모 콘텐츠가 아니다는 것이다. 그렇게 2013년을 양띵 최고의 전성기로 지내다가.. 양띵은 2014년부터 유튜브에 열중하고, 생방송에는 소홀히 하게 된다. 유튜브에만 열중하는 것이 무슨 뜻이냐면, 녹화 방송도 많이 진행하고, 양띵의 사생활 채널에서 따로 촬영하는 일이 많아졌다는 것이다. 

더불어 콘텐츠도 2013, 2012년에 비해 내세울 게 파산게임밖에 없는데, 그마저도 시청자수가 3만명에 그치는 등 아쉬운 성적을 보인다. 그렇게 콘텐츠에 질이 점점 떨어지고, 생방송 또한 소홀히 하여 유튜브만 성장시키게 된다. 결과적으로, 양띵은 유튜브 구독자 100만 달성이라는 쾌거를 누리게 된다. 생방송 시청자는 곧 고정 시청자라고 할 수 있다. 이 고정 시청자층을 잡아야 오랜기간동안 방송을 할 수 있는데, 양띵은 이 고정 시청자층이 3만명으로 매우 탄탄했지만, 유튜브만 집중하다보니 고정 시청자층이 깨지게 된다. 그리고, 이 고정 시청자들은 당시 양띵과 합방도 하였고, 공식팀도 적극적으로 모집했던 악어에게 몰리게 된다. 공식팀이 당시 100명이 넘었을 정도였으니, 공식팀을 내세우면서 콘텐츠를 계속 만들어 콘텐츠의 질은 높아져만 갔던 것이다. 즉, 양띵은 유튜브에만 집중하고, 공식팀 화려한팀밖에 되지 않는 등 콘텐츠 질이 떨어갔던 반면, 악어에서는 공식팀을 적극적으로 모집하여 콘텐츠 질을 향상시켰다. 양띵의 팬을 악어가 흡수한 것이다. 실제로 악어 팬 중에서는 2014년에 유입된 팬들이 굉장히 많고, 양띵 팬에서 넘어왔다는 팬도 많았다. 그 결과, 악어는 마크에이지3로 시청자 6만명을 찍게 된다.

그렇게, 시간이 흘러 2017년 악어는 마크에이지 리턴즈2로 11만명을, 2018년 악어는 마크에이지4로 13만명을 찍게 된다. 2013년만 해도 악어와 양띵은 넘을 수 없는 넘사벽급이였다. 이 표현은 2013년 당시 악어 팬카페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그런데, 왜 이렇게 차이가 난 걸까? 정말 유튜브 하나만으로 이렇게 차이가 벌어진걸까?

양띵의 최전성기는 2013년, 전성기는 2014~2016년인 반면 악어의 최전성기와 전성기 모두 2014~2018년 초반이다. 왜 이렇게 차이가 나는 것일까? 우선 마인크래프트는 전쟁 콘텐츠가 매우 잘 먹힌다. 외국에서도, 한국에서도 조회수와 맵, 모드 등등 전쟁이 훨씬 관심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시청자들의 이목을 끄려면 자극적인 것이 필요한데, 그 것은 전쟁 콘텐츠로 딱이기 때문이다. 양띵이 2013년에 공성전2를 플레이했다면 아마 시청자수 10만명을 찍었을 수도 있었다. 당시 카페만 해도 하루 접속자가 4만명이 넘었고, 신규 가입자는 18만명, 아프리카TV 애청자도 50만명이 늘었기 때문이다. 당시 각종 커뮤니티에서도, "양띵 시청자 느네 그러다 10만명 찍겠다"라는 것이 모두 정말 가능성이 있던 말들이였다. 악어는 마크에이지라는 콘텐츠를 만듦으로써, 탄탄한 코어 시청자층을 확보하게 되었다. 그리고, 그 시청자층은 무려 6~7만명에 육박한다. 악어는 2014년 양띵의 시청자를 흡수하여 2014년 당시 양띵과 BJ 순위가 비등비등한 수준까지 올라왔다. 마크에이지3와 마크에이지3 리턴즈를 진행하여 인기는 더욱 높아졌다. 2015년에는 각종 모드, 늪지대 컴퍼니 등을 진행하고, 초등학생 시청자층의 저격, "반복성 콘텐츠"인 랜덤 무기 전쟁, 살인자를 찾아라 등을 진행하며 초등학생 시청자를 탄탄히 확보했다. 2016년 악어의 사건때문에, 방송을 접을 뻔 했으나 초등학생 시청자들의 가장 큰 특징이 사건사고 상관안하고 시청한다는 점이기에 당시 유튜브 조회수는 평균 3-40만을 넘었었다. 그런 상황에서 2017년 마크에이지 리턴즈2를 했으니 시청자 10만명을 넘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마크에이지 리턴즈2로 마크에이지에 대한 마크에이지에 대한 고정층이 생기는 시점에 마크에이지4를 하니 마크에이지4도 10만명을 찍을 수밖에 없었던 것. 하지만, 이후에는 양띵과 비슷하게 내려왔다. 왜 내려왔을까? 바로, 악어의 아프리카TV로의 이동과, 초등학생 시청자층 저격인 "반복성 콘텐츠", 도티의 급성장을 이유로 들 수 있겠다. 즉, 악어는 운이 엄청나게 좋았다는 것이다. 이 것은 악어 본인도 방송에서 수차례 언급 한 것이다.

반면 양띵은 콘텐츠끼리 시너지를 일으킬 효과가 없다. 또한, 2014년에는 악어에게, 2016년에는 도티에게 시청자를 흡수되어 양띵의 입지는 굉장히 애매모호해졌다. 그래도 2016년까지는 유입이 생가면서 계속 성장하였으나, 2017년부터는 도티가 초등학생 사이에서 유명세를 타며 양띵의 성장을 막았기 때문에, 이후부터는 성장이 거의 없었다. 양띵의 장점이자 강점이, 탄탄하고 섬세하고, 신박한 수많은 일일 콘텐츠이다. 다만 이 것이 단점이 될 수도 있는게 이런 콘텐츠는 저연령층에게 먹히지가 않는다. 한 콘텐츠에 1시간 이상은 기본으로 넘어가는데다가 규칙은 복잡하니 저연령층에게는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다. 하지만, 외부 사람들 사이에서는 마인크래프트는 어린이 게임이라 인식이 되어있으니.. 성인 시청자도 잡을 수 없다.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놓쳐버렸기에 양띵은 2020년 현재까지 인기가 하락세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하지만, 2020년에 파산게임3 리턴즈로 시청자 3만 8천명을 찍으면서, 다시 한 번 양띵이 5만명 신화를 세울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게 가능성 있는게, 파산게임3 리턴즈 조회수가 모두 13만뷰가 넘고, 악어도 마크에이지4 리턴즈에서 6만명을 찍었기 때문이다. 또한 코어 팬층의 활약 또한 절대로 무시할 수 없다. 10년 이상의 경력을 지닌 인터넷 방송인이기 때문에 콘크리트급의 팬덤층이 형성이 되었다. 정규 콘텐츠 진행 시 1만명은 기본으로 뛰어넘는 현재의 팬덤은 고정적이라 할 수 있으며 대규모에는 2만, 3만을 뛰어넘기도 한다. 추가적인 시청자를 위해선 대중적인 관심도를 찾는 것이 숙제라 할 수 있겠다.

 

인간관계

양띵/다른 사람과의 관계

 

깡졍부부

커플 애칭이 "깡졍커플"이다. 깡은 깡시, 졍은 양띵의 본명인 (양)지영의 줄임.

2016년 8월 20일 양띵의 생일 기념 깜짝 방송, 택배개봉기 방송에서 "내일 생일에 남자친구랑 시간을 보낸다"고 연애 중이라는 사실을 공개했다. 사귄 지는 공개 당일 기준으로 약 100일 밖에 안 되었고 방송과 아무런 상관이 없는 회사를 다니는 일반인이라고 한다. 양띵 친구의 소개팅을 통해 만났으며 메이플스토리를 즐겨하는데 이 때문에 양띵도 메이플스토리를 시작했다.

2016년 8월 26일 양띵의 사생활 유튜브에 남친의 얼굴과 이름을 공개했고 같은 달 29일에 처음으로 양띵 생방송에서 마크 초보강의로 출연했다.

2019년 5월 25일 양띵유튜브에 결혼소식이 올라오면서 (결혼식 축하영상) 드디어 깡졍커플에서 깡졍부부로 바뀌었다.

팬들은 깡졍커플이 천생연분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양띵TV

양띵크루

 

방송 진행

방송을 하게된 계기는 같이 게임을 하던 친구가 방송을 했었는데 사람이 안들어와서 불평을 했다고 한다. 그런데 이 친구가 양띵에게 방송을 해보라고 권유를 해서 시작하게 되었다. 그 친구와는 약 11년동안 연락이 닿지 않다가 2018년 4월 2일 콘텐츠 시작전 말하기를 깡시와 술먹다가 이 이야기가 나오자 깡시가 찾아준다고 하였다. 그런데 정말로 찾아 11년만에 연락을 하게 되었다고 한다.


초기에는 던전 앤 파이터의 여성 BJ로서 활동했었는데 주로 개인상점으로, 강화로, 아이템으로 돈 버는 법 등등 돈과 관련된 키워드로 방송을 했었다. 그리고 19살때 취업반에 들어갔고 나름 괜찮은 제약회사에 들어갔다고 한다. 평일에는 회사에서 일하고 주말에 한두번 방송을 했었는데 광고가 들어왔었고 때문에 열심히 하면 돈을 더 많이 벌 수 있을 것 같았지만 방송은 10시에 시작해야 하는데 부모님은 잘 시간이라서 그동안 직장에서 번 돈으로 집을 구했다. 온게임넷에도 나왔었다.


2010년 이후 마인크래프트를 주된 방송 콘텐츠로 삼고 있으며 그 외에도 게리모드, GTA 5, 리그 오브 레전드, 오버워치, 메이플스토리 등 다른 게임들도 고루고루 했었다. 최근에는 그 비중이 줄었으나, 예전에는 한 달에 한 번 정도 캠방이나 라디오 방송(일명 양디오), 혹은 먹방도 했다.

방송 시간은 오후 10시 30분으로, 가끔 새벽과 아침 시간에 뒤풀이 방송으로 리그 오브 레전드나 오버워치 혹은 메이플스토리를 플레이하기도 했었다.

2014년 4월 27일 7주년 기념 캠방 이전에는 방송 시간 외에 방송 녹화본을 트는 녹방이 있었으나, 이후에는 고정 멤버들의 방송국에서만 확인할 수 있게 되었고, 2015년부터는 고정 멤버들의 방송국에서조차 녹방을 평상시에는 볼 수 없게 되었다. 명절 때나 단기 휴방기에 대규모 콘텐츠를 진행하면 매우 드물게 해당 콘텐츠 녹화본을 켜주기도 한다. 2017년 4월 기준, 최근에는 양띵TV에서 녹방의 개념은 거의 없다시피 하고 있다.

아프리카TV BJ시절 밤에 방송할 때는 한 번씩 추천을 받았는데, 옛날에는 추천 수천 개가 한꺼번에 몰리다보니 추천이 터지는 경우가 있었다. 유튜브 동시송출할때는 좋아요를 눌러달라는 말도 같이 했었다. 트위치 이적 이후에는 추천을 팔로잉과 구독으로 바꿔 말하는 중.

2016년 3월 16일부터는 생방송을 진행할 때 아프리카TV 생방송과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을 동시 송출하기 시작했다. 그런데 2016년 10월에 휴식기간을 가지고 있던 도중 아프리카TV 갑질 논란이 발생했는데, 유튜브와 동시송출을 하던 모 BJ가 방송 경고받아서 아프리카TV와 타 플랫폼 동시송출이 불가능해졌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때문에 양띵이 앞으로 생방송을 어떤 플랫폼에서 진행하게 될지 귀추가 주목되었었다. 양띵은 이전부터 유튜브를 통해 많은 수익을 냈고, 유튜브 구독자가 많은 점, 같은 소속사의 김이브가 아프리카TV를 호되게 비판했다는 점 등을 고려했을 때 양띵 역시 완전히 유튜브로 전향할 것이란 전망이 많으나, 유튜브 채팅방이 통제되지 못할 정도로 상태가 좋지 않고, 예전부터 많은 팬들이 유튜브 채팅창에 비관적인 시선을 보냈던 점을 고려하면, 완전 전향 역시 쉽지 않을 선택이었을 것이다.

결국 양띵은 2016년 10월 23일 아프리카TV에서의 방송을 포기하고 트위치에서 방송을 하기 시작했다. 공지 영상

 

트위치 이적 이후에도 방송 시작 시간은 10시 30분으로 동일하며, 11시까지는 시청자들과 소통의 시간을 가진다. 11시가 지나면 양띵이 짧게 전달할 공지사항을 말하며, 11시 10분 경 본격적인 콘텐츠가 시작된다. 콘텐츠가 일찍 끝나는 날에는 양띵이 직접 뒷풀이 방송을 진행하기도 하며, 없으면 멤버들이 진행한다. 콘텐츠가 늦게 끝나거나 대규모 콘텐츠 방송일에는 양띵의 뒷풀이 방송 없이 멤버들의 트위치 생방송이 진행된다. 양띵은 방송을 종료하면서 뒷풀이 방송을 진행하는 크루 중 한 명에게 호스팅을 해주며, 방송에는 제트기를 태워준다고 표현한다. 현재는 쓰지 않고 있다.

 

방송 역사

양띵/방송 역사

 

방송 기록

양띵/방송 기록

 

콘텐츠

양띵/콘텐츠

주로 마인크래프트를 이용한 콘텐츠를 하며, 크루DAY나 제작팀 제작 콘텐츠, 자체 제작 콘텐츠, 대규모 장기 콘텐츠를 주로 방송한다.

양띵이 진행하는 콘텐츠들은 대개 고정멤버들과 함께 협동이나 내전을 하는 콘텐츠가 많은데 몇몇 콘텐츠는 양띵이 혼자서 진행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콘텐츠 맵들은 대부분 제작팀을 따로 두며, 양띵은 직접 제작에 참여하지 않고 그냥 플레이하는 역할로 보면 된다. 요즘은 제작팀과 함께 콘텐츠 아이디어를 구상한다.

대표적으로 인기 있었던 콘텐츠는 핵전쟁, 마법학교, 인생게임, 파산게임, 공성전, 감옥탈출 등등이 있다.

양띵의 콘텐츠 하면 제일 먼저 언급되는 대표적인 콘텐츠는 항상 핵전쟁 콘텐츠이다. 제일 인기가 많았던 만큼 다섯 시즌이나 진행했는데, 그중 레전드로 남는 콘텐츠는 핵전쟁 시즌2 : 핵폭전쟁이다. 2012년 11월 15일부터 12월 29일까지 진행한 콘텐츠로, 총 14일차 동안 진행되었다. 양띵 방송 역사상 최고 시청자 수인 50,605명을 달성했으며, 이는 지금도 매우 힘든 수치이다. 양띵이 2012년에 아프리카TV 방송 대상을 수상하는 데 매우 큰 기여를 하기도 했다. 양띵에게는 여러 모로 큰 도움을 준 콘텐츠.

일일 콘텐츠 중에서는, 4명이 팀을 이뤄 감옥을 탈출하는 감옥탈출 콘텐츠가 가장 인기있었다. 감옥탈출의 첫번째 에피소드는 2017년 8월 기준으로는 500만 건의 조회수로 현재 유튜브에 "마인크래프트"라고 검색하면 나오는 영상 중 조회수 1위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대단한 성적이였다. 이후 감옥탈출 콘텐츠의 후속작인 감옥탈출 시즌2, 리턴즈 및 여러 감옥탈출 컨셉트 콘텐츠를 방송하였고, 그 영상들 역시 엄청난 조회수를 자랑한다.

한편 양띵이 감옥탈출보다도 더 재미있게 플레이했고, 10년 방송 역사상 가장 웃기고 즐겁게 플레이했다며 강력 추천하는 콘텐츠는 바로 대박 폭소! 스카이모험 콘텐츠이다. 당시 아프리카TV에서 1,2위를 다투던 2012년에 방송했던 콘텐츠인데, 서넹의 사투리나 욕설도 마다하지 않는 거침 없는 멘트, 적절한 상황에서 나오는 BGM 등등이 정말 재미있다고 호평받는 영상이다. 아직까지도 양띵의 예전 스타일 콘텐츠의 대표적인 영상으로 회자되기도 한다.

2016년 후반에 로블록스라는 게임을 알게 되어 시험 삼아 진행했었는데 재미도 있고 팬들의 호평도 많아서 최근 방송 빈도가 높아지고 있다. 양띵 카페에는 로블록스 게시판을 신설하고, 월요일마다 로블록스를 진행할 정도로 점차 양띵TV에서 로블록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많아지고 있다. 어쩌면 로블록스를 메인은 아니더라도 서브 주력 방송으로 밀고 나갈 수도 있다. 물론 이에 대한 반발 여론도 있는 편. 앞으로의 상황을 지켜 나가 보자. 그러나 재밌는 로블록스 게임이란 게임은 다해서 그런지 2017년 2월부터 거의 안하기 시작했고, 3월 29일에 한 방송을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하지 않고 있다.

위에서 언급되었듯이 마인크래프트 외에도 인터넷에서 화제가 되었던 게임들, GTA 5, 오버워치, 스팀 게임, 오리진 게임 등을 방송하기도 하며, 양띵의 사생활 채널을 따로 만들어 컴퓨터 밖에서 활동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양띵 유튜브

양띵은 2012년까지는 생방송만 진행했었다. 그런데 시간이 여의치 않아 앞부분을 놓치거나 방송을 못 본 시청자의 의견이 많아서 녹화를 하기 시작했다. 그것을 편집해서 주말마다 예능처럼 틀었고, 편집과 녹화에 신경 쓰기 시작했다. 하지만 재방송(녹화방송)도 놓친 시청자들이 있었고 영상을 보고 싶어 했다. 그래서 2013년 1월 5일에 양띵 게이밍 유튜브 채널을 개설한 것이 지금의 양띵 유튜브 역사의 시작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튜브 채널 개설에 반대하는 시청자들이 있었고 망할꺼라는 의견도 적지 않아 있었다. 유튜브 채널을 개설한 이후 생방송 시청자수가 2천명 정도 줄었다고 한다.

양띵 유튜브는 대한민국 유튜브 최초 구독자 100만 명 달성했다. 2019년 8월 기준으로 유튜브 영상 누적 조회 수 약 16억뷰를 넘어섰고, 175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며 구독자 수 기준으로 한국 유튜버 구독자 순위 173위에 오르는 등 화려한 이력을 자랑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요즘에는 유튜브에 단순히 생방송 녹화본을 업로드만 한 것에서 이제는 유튜브 영상을 위해서 생방송을 진행하는 형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물론 이러한 변화가 일부 골수팬들에게는 방송이 인조적이고 유치해진다며 비판을 받기도 하지만, 양띵의 입장에서는 지속적인 수입을 가져다 주는 데다, 이제는 '양띵' 하면 핵심으로 떠오르는 무언가가 되었기 때문에 더더욱 유튜브를 포기할 수 없을 것이다.

양띵 유튜브는 생방송 진행 날짜로부터 며칠 있다가 하루 2~3편 씩 나누어 업로드된다. 업로드 시간은 매일 오후 4시이다. 영상들은 대개 하이라이트 영상이 약 10~15초 정도, 인트로 영상이 5~10초 정도가 지난 뒤에 본격적인 영상이 시작된다. 예능처럼 중간중간에 자막을 넣거나 재생 속도 변환, 확대, CG 등의 편집이 되는 경우가 있고, 단순히 방송 사고(혹은 오류) 정도만 잘라내는 경우도 있다. 경쟁 콘텐츠와 같이 팀을 나눠 진행한 콘텐츠는 팀별로 교차편집을 해줘 전체적인 상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도록 편집한다. 이러한 편집은 큰컵이라는 양띵 유튜브 총괄자가 담당한다. 큰컵은 양띵 공식 카페에서 유튜브 관련 피드백이나 수정 요구 등을 받아주기도 한다.

2013년 7월에는 양띵TV 대개편으로 양띵의 고정 멤버들의 유튜브 채널 또한 오픈되었다. 양띵은 멤버들을 ‘양띵의 크루’로 국한시키고 싶지 않았고, 자신이 무너질 경우 크루들이 자생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주고 싶었기 때문이다. 서넹은 댄스나 초간단 영상을 올렸었고, 눈꽃은 사이보그, 초능력자 캐릭터를 만들어 찍은 모드 스토리 리뷰, 루태는 어린 시청자 층을 공략해 모드 스토리 리뷰를 주 콘텐츠로 삼는 등 멤버들 개개인이 자신의 강점을 살려 유튜브를 키워나갔다. 현재는 구독자 수가 최소 20만 명 이상, 많게는 60만 명을 훌쩍 넘을 정도로 멤버들의 유튜브 또한 성장하였다. 양띵이 2016년, 2017년의 신년 목표를 항상 '멤버들 키워주기'로 정하면서 양띵 또한 멤버들의 유튜브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양띵은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면서 제1회 유튜브 뮤직어워드(YTMA)의 50인 중 한 명으로 추천되어 뉴욕으로 간 적이 있고, 유튜브 골드 플레이 버튼도 받았다. 키즈유튜버 아카데미를 진행하기도 했고 유튜브 팬페스트에도 참여하면서 유튜브에서의 영향력도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다. 유튜브 영상을 손쉽게 볼 수 있도록 만든 어플인 양띵 in me나 양띵TV 등도 출시하고, 각종 광고나 협찬 의뢰가 많이 들어오면서 양띵에 대해 일반 대중들에게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어쩌면 양띵에게 유튜브란 일종의 터닝 포인트이자 빠져서는 안 될 중요한 콘텐츠가 된 것이다.

 

콜라보레이션

양띵이 참여한 것만 있는 게 아니라 여러 멤버들이 참여한 것도 있다.

 

사업

띵이슬라임, 퍼푸, 뉴띵, 크리에이티브 스테이츠를 운영하고 있다. 띵이슬라임은 연매출이 17억, 연순수익이 4억이 넘는다고 한다.

 

논란 및 사건사고

양띵/논란 및 사건사고

 

주제곡

약속(양띵TV)

 

여담
  • 평소 집에 있을 때 검은색 바탕에 흰색 땡땡이 무늬가 있는 바지를 매우 즐겨 입는다. 과거 반지하 단칸방 시절에는 분홍색 츄리닝이었다.

  • 2014년 이전에 몸무게가 45kg이었다고 한다.

  • 꽤나 겁이 많은 편이다. 꽤나 뻔한 갑툭튀 구간에도 잘 놀라는 편. 뭔가 갑툭튀하면 평소에는 올라가지 않는 톤으로 엄청난 비명을 지른다.

  • 최근 들어서는 그렇지 않지만 2013년 ~ 2015년 경 염색을 자주했었다. 버건디, 노란색과 비슷한색, 보라블루 ?, 에쉬 그레이 양할머니, 에쉬 브라운, 검정색 등등. 현재는 전체적으로 붉은색이다.

  • 좋아하는 음식은 로 정말 많이 좋아한다. 그래서 쩡이를 데려오기전까지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쓰던 닉네임이 '통통한꽃게살' 이었다.

  • 운전면허증을 보유 중이며 개인 차도 가지고 있다. 차종은 랜드로버 디스커버리다. 현재는 운전면허증과 개인 차를 가지고 있는 멤버는 양띵, 운전면허증이 있는 멤버는 삼식, 다주, 후추밖에 없다. 그러나 다주는 운전면허증이 있지만 장롱면허라고 말했다. 이후 후추도 장롱면허라고 언급되었다. 2018년 6월 경 늘어나는 스케쥴과 직원들, 삼식의 권유로 양띵TV 공용차인 기아 레이를 샀다. 영상

  • 주 시청층이 초등학생이 되기 전(~2013년)에는 강냉이 국밥집을 차린 욕쟁이 할머니 컨셉을 자청할 정도로 욕을 많이 했다. 멤버들 콘텐츠에 간간히 국밥집 할머니가 출연한 것도 이 때문. 아프리카TV 방송국에 '욕쟁이 양할머니의 강냉이국밥집' 영상이 있는데 욕이 많아서 19금 처리되어 있다. 이후 양띵의 주 시청층이 초등학생이 되면서 양띵이 방송에서 사용하는 욕설과 관련해서 많은 이야기가 있었다. 그러다 보니 방송에서 욕을 쓰지 않겠다고 자주 발언하게 되었고 결국에는 욕을 쓰지 않겠다고 발표한 유튜브 공지 영상을 업로드했다.

  • 음란띵이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성드립도 많았다. 위와 같은 이유로 지금은 주연령층 때문에 못쓰게 되었다.

  • 2015년 1월 1일 새해부터 가벼운 교통사고를 당하였지만 일정이 있어서 제때 치료를 받지 않아 허리디스크가 생겨버렸다. 그래서 오래 앉아있으면 허리가 아프고, 해외일정이 있을때 긴시간동안 앉아야 하는 비행기는 무조건 비즈니스석으로 탈 수 밖에 없다고 한다.

  • 쌩얼일 때 또는 화장을 약하게 했을때 안경을 많이 쓴다. 반대로 화장을 세게 할 때는 안경을 잘 쓰지 않는다. 하지만 2016년 이후로는 화장과 상관없이 쓰는것 같다.

  • 세금을 46%나 낸다고 한다. 그래서 수원의 도로는 본인이 다 깔았다고... 그래서 이런 적도 있다. 2018년 5월 중순 경에 한번 더 언급되었는데 지금은 52%라고 한다.

  • 어느날 부자 친구 집에서 화장실에서 휴지를 쓰는데, 그 친구의 휴지가 수건으로 닦는 느낌이 날 정도로 매우 두꺼운 휴지였다고 한다. 양띵은 그 친구의 집에서 처음으로 4겹 휴지를 느꼈을 때를 잊지 못해서 양띵은 나중에 돈을 많이 벌면 4겹 휴지를 살 것이라 마음 먹었다고 한다. 양띵은 어릴 시절 1-2겹 휴지만 썼어서 더 그런듯하다. 따라서 양띵의 집에는 4겹 휴지가 있다고 한다.

  • 양띵은 팬이 보내준 편지를 버리지 않고 읽는다고 한다. 주로 차로 이동할 때나, 시간이 남아돌 때, 화장실에 있을 때 읽는다고 한다. 이유는 자신이 ENTP라 시간을 아끼기 위해서라고(...)

  • 2017년 3월 초 들어 갑자기 주식에 빠지게 되었다. 생방송에서도 주식 얘기가 심심찮게 나온다. 심지어 3월 6일 뒷풀이로 주식 방송을 진행하다가 의도치 않게 빠져서 14시간 동안 방송을 하여 다음날, 3월 7일 오후 12시 30분에 방송 종료를 하기도 했고, 아침에 자주 주식 방송을 하기도 했다. 다른 트위치 스트리머인 똘똘똘이의 주식 방송을 시청하면서 후원으로 어떤 주식을 사라고 했다가 귀신같이 폭락하여 5만원을 날리게 하기도 했다. 그래서 그 자리에서 바로 손해를 본 5만원 후원을 했다. 그런데 다음 날 그 주식이 폭등하여 17만원 이득을 보게 되었다고 한다. 근데 팔지 않아서 제자리 걸음.. 참고로 양띵 본인은 4월 초 쯤 총 이익 -400만원찍은 적이 있다... 몇 개월 더 하다가 여름쯤 접었다.

  • 2017년 11월 6일 방송에서, 인스타그램을 통해 슬라임 마켓을 소소하게 진행할 것이라고 말하였다. 이를 위해 사업자 번호를 알아보는 등 법적 절차를 알아본 것으로 확인되었고, 이전부터 슬라임을 많이 만들다보니 슬라임을 판매하면 좋을 것 같다는 말을 가끔 언급했었다. 일주일에 30개 판매를 계획 중이라고 하지만 정확한 내용은 추가 공지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슬라임 마켓 운영 계획' 및 '2시간 정도 슬라임을 가지고 놀 정도'라는 정보를 통해 정말 슬라임 만지기를 좋아하는 것으로 보인다. 본인은 슬라임 만들기만, 깡시는 판매 부분을 맡을 것이고 수익은 반반으로 나눌 것으로 보인다. 해당 계정이후 실제로 슬라임을 판매하기 시작했다! 해당 계정으로 들어가면 프로필 설명란에 슬라임을 구매할 수 있는 네이버 스토어 '깡졍마켓' 사이트 주소가 있다. 물품 포장 과정은 깡시와 띵동(양띵 동생)이 담당하고 있다고 한다.

  • '깡졍마켓'이 본래의 슬라임 "카페"라는 목적으로 생겼으나, 언젠가부터 음료 및 커피를 없앴다! 그 이유로는 여러가지로 추정되는데 수익이 적었을 수도 있고 만드는데 번거롭다는 등 이유가 있을 수 있으나 공식적으로 본인 피셜 슬라임 일처리하기 바빠서 없앴다고 트위치 생방에서 밝혔다. 앞에서 알 수 있듯이 깡졍마켓은 초기보다 너무 크게 성장해버렸다. 현재는 여러 직원을 둔 슬라임 마켓이다. 정작 양띵은 신상 제작 외에는 연말행사를 제외하고는 계산, 포장 등에 관여를 하지 않는다고 한다.

  • 2020년 11월 11일 방송에 따르면, 성대에 용종이 생겼다고 한다. 수술과 약물 치료중 약물 치료를 선택하였다. 양띵의 직업상 말을 많이해야하는 직업인지라 양띵이 최대한 약물로 용종을 없애보겠다고 했으며, 추후 결과를 보고 선택하기로 했다고. 성대용종이 생기자 매주 목~금에 진행되던 양띵 트위치 생방송도 띄엄띄엄 하면서 최대한 목을 아끼기로 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