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이오아이 로고

" Yes, I love it! I.O.I입니다! 안녕하세요! "

 

그룹명 I.O.I
아이오아이
(Ideal Of Idol)

멤버

임나영
( 林娜榮 / 95 / 서울특별시 관악구 / O )
( 스톤나영 / 프리스틴 )

청하
( 김찬미 / 96 /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 B )
( 알콜청하 / Solo )

김세정
( 金世正 / 96 / 전라북도 김제시 만경읍 / AB )
( 아재세정 / 구구단 )

정채연
( 鄭彩娟 / 97 / 전라남도 순천시 조례동 / A )
( 댕채연 / 다이아 )

주결경
( Zhōu Jiéqióng [周洁琼] / 98 / 중국 저장성 타이저우 시 / O )

( 주재덕 / 프리스틴 )

김소혜

( 金素慧 / 99 / 서울특별시 강남구 일원동 / A )
( 펭귄소혜 / 배우 )

 

유연정

( 兪璉靜 / 99 / 경기도 광명시 하안동 / A )
( 사이다 보컬 / 우주소녀 )

 

최유정

( 崔有情 / 99 / 경기도 구리시 / O )
( 윙크요정 / 위키미키 )

 

강미나

( 康美那 / 99 / 경기도 이천시 / O )
(과즙소녀 / 구구단 )

김도연

( 金度延 / 99 / 인천광역시→강원도 원주시 / O )
( 리틀전지현 / 위키미키 )

 

전소미

( 全昭彌 / 01 / 캐나다 온타리오 주 / O )

( 비타민솜 / Solo )

결성

2016년 4월 2일

Mnet <프로듀스 101>

데뷔 2016년 5월 4일
미니 앨범 <chrysalis>
해체 2017년 1월 31일
소속사 YMC엔터테인먼트

 


 

2016년 5월 4일에 데뷔한 대한민국의 11인조 걸그룹이다.

엠넷의 서바이벌 프로그램 프로듀스 101을 통해 결성되었으며 2017년 1월 31일까지 프로젝트 걸그룹으로서 활동하였다.

그룹명 I.O.I는 Ideal Of Idol의 약자로 가장 이상적인 아이돌이라는 뜻이 있으며 또 다른 뜻으로는 I Our I로 I와 I가 만나 Our가 되었다고 생각하는 멤버들도 있다.

또한 프로듀스 101의 101명의 연습생을 의미하는 숫자 101도 포함하고 있다.

 

2018년 설연휴 전날에 오랜만에 앨범이 나왔다.기사 비록 다 함께 모여 작업하지는 않았지만, 2016년 리우 올림픽 당시에 해당 올림픽을 응원하기 위한 응원가인 '손에 손 잡고'라는 곡을 전주 부분에 있는 국민들의 응원메세지를 삭제하고 오직 아이오아이 멤버들의 목소리로만 구성이 되게끔 편곡한 곡이다.

아마 평창올림픽을 기념해서 나온것으로 보인다. 팬들은 오랜만에 '아이오아이'라는 이름으로 공개된 곡에 반가움과 아이오아이에 대한 그리움을 표했다.

 

프로듀스 48 마지막회에도 첫회 예고편에 이어서 아이오아이 멤버들이 Wanna One과 함께 출연했었다.

단, 완전체는 아니고 임나영, 김세정, 최유정, 유연정, 강미나, 김도연, 전소미만 참석했으며, 나머지 멤버들은 개인스케줄 때문에 불참했다.

그러나 아이오아이 멤버들 모두 현재 각자의 영역에서 바쁜 일정을 소화하는 중이고, 워너원도 일정이 빠듯하기에 두 그룹의 멤버들의 현 상황들을 다 고려하지 않는 선택이라고 프로그램을 상대로 불만이 터져나오기도 했다.


2019년 3월 9일에 오랜만에 I.O.I의 99년생 멤버들 전원이 다 뭉쳤다.

I.O.I 멤버들 중 거의 절반이 사적인 자리에서 뭉친 것이 되기 때문에 팬들은 이들에게 반가움을 표했다.

사진속에서는 김소혜, 유연정, 최유정, 김도연, 강미나가 함께 미소를 띄는 모습이 보여서 팬들도 덩달아 미소짓게 했다.

 

I.O.I는 소속사가 서로 다른 멤버들로 구성되어 계약상 1년 정도의 단기간으로 활동하는 프로젝트 걸그룹이다.

그룹이 해체되어 멤버들이 각자의 소속사로 돌아가는 것이 불가피하고, 결국 2017년 1월 31일을 끝으로 해체되었다.

그리고 멤버들은 5년 후에 다시 뭉치자는 팬들과의 약속을 끝으로 각자의 소속사로 흩어진 상황이다.

그러던 중 2019년 들어서 루머 기사가 자주 뜨기 시작했다.

2월 26일 갑자기 I.O.I의 재결합이 논의중이라는 기사가 올라오면서 각종 포털사이트의 실검에 오르내렸으나 반박 기사가 올라오면서 사실무근으로 끝이 났다.

이 후 비슷한 패턴의 기사가 계속 올라왔으나 마찬가지로 모두 사실무근으로 끝났다.

 

7월 1일, 공식적인 보도 자료가 나왔다. 유연정과 전소미를 제외한 9인조로 컴백을 확정지었으며, 새 앨범은 스튜디오 블루에서 제작을 맡고, 매니지먼트는 스윙엔터테인먼트와 협력하여 진행할 예정이다.

이로써 재결합을 총괄적으로 주도한 게 CJ E&M임이 밝혀지게된 셈이다.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서 7월 1일에 새 앨범의 재킷 촬영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공식적으로 컴백이 확실하다는 증거의 기사들이 나왔지만, 이것이 단발성으로 하는 재결합인지 아니면 지속적으로 1년에 한두 번정도는 활동하는 재결합인지는 아직 밝혀진바 없다.

그러던 중 2019년 9월 6일, 갑작스럽게 앨범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12월로 컴백을 연기한다는 기사가 나왔다.

11인 완전체 활동의 가능성도 열어둔 것으로 보아 완전체 컴백도 기대해 볼 수 있는 상황이 되었다.

그러나 앨범의 완성도는 명분일 뿐이고 실제로는 엠넷 서바이벌 프로그램 투표 조작 사건과 관련해 수사가 모든 시리즈로 확대된 데에 따른 몸 사리기 차원이 아닌가라는 추측도 있다.

마침내 2019년 10월 29일 스포츠서울 단독 기사를 통해 재결합의 무산 가능성을 알렸다.

최유정의 건강 문제, 주결경의 중국 스케줄과 전소미, 유연정이 이미 한 차례 불참 입장을 전해왔던 가운데 7인조 컴백은 의미가 없음을 판단한다고 언론사를 통해 전했다고 한다.

 

I.O.I는 애초 12월 재결합할 예정이었지만, 안PD의 조작 시인으로 대부분의 소속사가 I.O.I 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쪽으로 마음을 굳혔다.

검찰의 공소장에는 1차 순위 발표 때 순위 바꿔치기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지만 이것만으로 최종 멤버 선발이 깨끗하다고 단정짓기는 무리다.

이로써 재결합은 사실상 무산되었으며, 앞으로도 가능성은 거의 없을것으로 보인다.

이 논란으로 인해 이미지 회복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앨범 목록
구분 앨범명 타이틀곡 발매일
싱글 PRODUCE 101 - Crush Crush 2016년 4월 5일
미니 1집 Chrysalis Dream Girls 2016년 5월 4일
싱글 Whatta Man (Good man) Whatta Man (Good man) 2016년 8월 9일
싱글 손에 손잡고 손에 손잡고 2016년 8월 15일
OST 달의 연인 - 보보경심 려 OST Part 3 사랑해 기억해 2016년 8월 31일
미니 2집 miss me? 너무너무너무 2016년 10월 17일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