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름 목진화
닉네임 승우아빠_
방송 ID swab85
출생 1985년 5월 25일 (만 36세)
강원도 강릉시 포남동
신체 173cm, 80kg
국적 대한민국 → 캐나다
거주지 경기도 김포시
학력 강릉초등학교
관동중학교
강릉고등학교 (중퇴)
University of Waterloo, Computer Science (입학 취소)
George Brown College, Culinary Management Diploma
세종사이버대학교 학사
가족 관계 아버지 : 목남균, 어머니, 여동생
아내, 아들 : 목승우
트위치 팔로워 수 21만명
유튜브 구독자수 129만명 / 42만명(일상채널)

 

개요

캐나다 국적의 前 셰프 現 인터넷 방송인. 강원도 강릉 출신의 한국계 캐나다인 이민 1.5세대로써 이민 1.5세라고 하지만, 성인이 되기 직전에 가족이 이민을 간 케이스 이므로 사실상 이민 1세대에 가깝다.

셰프로서, 소싯적에는 에드워드 권 사단에서 일했으며, 요리경력은 R&D 포함 15년이다. 2018년 8월경 부터 업로드를 시작한 요리 유튜버 , 또한 유튜브 할명수에서 밝히기를 네개의 계절 호텔에서 일했었다고 한다.

유튜브를 시작했을 당시 현장에서의 요리는 관두고 외국계 기업 식품 R&D 부서에서 근무하고 있었으나, 유튜브가 유명해지자 사측에서 겸업금지라는 계약은 없었으나 자꾸 하지 말라는 눈치를 줘서 퇴사를 했고 2019년 11월 이래로 현재는 전업 유튜버로 활동중이다.

약 6개월 만에 구독자 10만을 달성했으며, 과학적 원리를 바탕으로 설명한 스테이크 조리법 영상으로 유명해졌다. 2019년 1월까지는 루리웹, 인벤등 온라인 커뮤니티들의 음식 게시판에 간편 레시피 '남편세끼' 컨텐츠를 게시글 형태로 업로드하며 활발히 활동하기도 했었다. 2019년 7월 애주가TV참PD에 게스트로 나간 이후 구독자 20만을 돌파했다. 그리고 2019년 10월의 스팸요리 영상이 대박이 나면서 2019년 11월 5일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 도중 구독자 30만을 달성했다. 2020년 2월에 40만을 돌파했다. 2020년 4월 구독자 50만을 돌파했다. 2020년 5월 일상채널이 구독자 10만을 돌파했다. 2020년 6월 60만을 돌파했다. 2020년 10월 21일, 메인 채널 구독자 100만명을 달성했고, 일상채널 구독자도 30만명을 달성했다.

채널이 성장하면서 정체성도 계속 바뀌었는데, 2019년 상반기까지는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요리 레시피와 요리 꿀팁 위주의 채널이었으나 (남편세끼, 세상 간단한 시리즈, 궁금해 요리) 2019년 하반기부터는 채널의 정체성이 재미있는 요리 예능(사드세요.....제발 시리즈, 같이한끼, 칠판 강의 컨텐츠)으로 점차 변화했다. 2020년부터 '○○○는 사드세요.....제발' 시리즈는 승우아빠를 상징하는 컨텐츠가 되었으며 게스트 초청 요리 토크쇼 '같이한끼'도 무려 연예인 구독자가 출연 신청을 할 만큼 메인 컨텐츠로 정착했다.

초창기에는 유튜브에서 라이브 스트리밍을 했지만, 후술할 이유로 인해 현재는 트위치에서만 스트리밍하고 있다. 유튜브 업로드는 채널별 각 주3회로, 메인채널은 월, 수, 금요일에 업로드 되며, 서브채널은 화, 목, 토요일에 업로드된다.

태어났을 때부터 지금까지 자신의 인생사를 스스로 인강 형식으로 만든 영상(2020년 4월 22일)을 유튜브에 올렸다.

요리에 소요되는 시간이 오래 걸리며 시청자들과의 소통이 도리어 컨텐츠의 퀄리티를 저하할 수 있다는 이유로 본 채널에 올라갈 요리 영상은 생방송을 하지 않고 따로 녹화하여 업로드하고 있다.

 

특징
조리에 대한 지식

북미 지역의 여러 레스토랑에서 일해본 경험이 있으며, 에드워드 권 사단에서 매장 운영 경험이 있는 헤드셰프 출신 엘리트 요리사로서 파인 다이닝 기반 요리에 대한 이해와 지식,스킬,현장경험이 풍부하고, 최신 연구 결과와 현재 레스토랑에서 유행하는 조리 기법들을 응용해서 구독자들이 손쉽게 맛있는 요리를 할 수 있도록 알려주는 채널이다. 

위에 언급되었듯이 이 채널이 유명해진 가장 큰 계기는 스테이크 조리에 대한 영상인데, TV에 나와서 스테이크 조리에 대한 잘못된 지식을 전파하는 사람들을 비판했다. 이로 인해 악플도 많이 받았다고 한다. 

현직 요리사인 다른 유튜버가 승우아빠 영상의 유명세를 이용해 저격 영상을 올리기도. 다만 방송에서 그런 말을 하는 셰프들이 정말로 몰라서 그런 것이 아니라 아마 제작진의 요구일 것이라고 한다. 요리 맥가이버본인이 이전 에드워드 권 사단 시절 지상파 출연 경력이 있어서 지상파 요리 프로그램이 뭐가 문제인지 매우 잘 알기 때문에, 더이상 지상파 방송에 나가지 않는 이유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언급했다. 이후에 자신의 스테이크 영상에 대한 보완 영상을 올려 정정할 만 한 것은 정정하고 해명이 필요한 것은 해명했다. 

갈수록 일반인이 따라하기 힘든 수준의 요리나, 애초에 사먹어야하는 음식을 만드는 뻘짓or실험 영상, 0부터 시작하는 요리 영상들을 선보이고 있지만, 인터넷의 레시피만 보고 따라하면 생길 수 있는 실수나, 사람들이 잘못하기 쉬운 부분들을 본인의 조리에 대한 배경지식을 토대로 잘 짚어준다는 점에서 요리를 좋아하고 잘하는 사람들도 고급 요리를 처음 시도해 볼 때 보고 참고할 만 하다. 오히려 영상미에 치중한 다른 레시피 영상들보다 도움이 되는 수준.

이런 컨텐츠의 변화의 이유로는 이미 수백 가지가 넘는 '간단한' 요리 레시피를 세상 간단한 요리 N가지 시리즈, 또는 남편세끼 시리즈를 통해 소모했기 때문에 더 이상 올릴 영상이 없어서라고 한다. 또한 영상 한 개에서도 제목이나 썸네일에 나와있는 메인 요리뿐만 아니라 3~4개의 다양한 요리들을 선보이기 때문에, 이미 초보자 수준에서 기대할 만한 레시피는 전부 올라와 있다고 보는 게 맞다.

 

트수, 롤덕

진성 트수이자 게이머이기도 하다. T1의 팬이며 앰비션과 같은 롤 스트리머 채널에 도네이션으로 자주 등장하는 편이다. 본인의 스튜디오에는 앰비션의 빠따 포스터가 걸려있다. 2019년 5월 18일에는 승우아빠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 도중에 앰비션 본인이 채팅창에 등장해서 도네이션을 쐈다. 또한 SKT의 우승 기념 SKT T1 버거를 만들어 팬심을 증명했다.

그리고 96년도부터 인터넷을 하기 시작해서 시대를 가리지 않고 인터넷 문화에 통달한 인터넷 망령이다. 초창기 컨텐츠인 남편세끼는 영상에 나오는 승우아빠와 자막을 다는 승우아빠의 드립 폭격이 특징인데, 그 당시에 인터넷에서 유행했던 밈, 오래전 과거 유행했던 밈까지 가리지 않고 모두 나온다. 그리고 30대 중반의 아저씨 답지않은 드립력을 매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심지어 채널주인인 승우가 태보를 외치기도 했었다. #

트위치 밈 중에서는 특히 케인방 밈을 자주 썼다. 요리 좀 하더놈 입니다 실제로 케인방에서 도네이션과 구독알림으로 존재감을 자주 보여준다. 케인방 외에는 연두 유튜브에도 자주 출몰했다. 특히 (모든 요리 관련 업무 종사자들의 치아를 갈아버리겠다 선언한) 연식당.

라이브 스트리밍 도중 구독자들의 요청으로 구독하는 유튜브와 트위치 채널을 공개했는데, 소위 '대기업'이라 불리는 채널들은 대부분 팔로우하고 있다. 여러분이 보는 채널 다 보고 추가로 몇개 더 봅니다.

2020년 1월 중 홧김에 롤 아이디를 삭제해버렸다. 하지만 T1 경기는 볼 거라고...

2020년 5월 10일, 롤 계정 복구를 시도하였으나, 30일이 지난 관계로 복구에 실패하여 새로 계정을 만들었다. 롤토체스 전용 계정이라고 한다.

2020년 6월 7일 울프와 함께 녹화한 영상이 T1 채널에 올라왔다.#

2020년 7월 8일, 만두 리뷰 후 샌드박스에게 숙제를 받았다며 리그 오브 레전드를 복귀하는 모습이 보였다# 또한 같은 해 8월 4일 밤에서 다음날 새벽까지 이어진 배도라지 으깨기 리그에서 롤 5:5 내전을 조만간 함께 진행할 것이 구두약속되었다.

자낳대 2020 S2에서 매드라이프 팀의 원딜러로 참여하게 되었으며, 미리 앰비션을 원딜 코치로 섭외 해놓았다. 원딜 중에서는 진을 자주 사용하는 듯 하다. 다만 승우아빠의 주력 포지션은 탑이었고, 심지어는 자낳대 포지션 신청도 원딜이 아닌 서폿으로 신청했기에 원딜에 대한 이해도나 숙련도가 그리 높진 않았던 상태였기에 시청자들 사이에서는 원딜 중 최약체로 꼽히기도 했으나 대치 구도에서 가끔 너무 앞서 나가는 것, 포지션 선정을 제외하면 꽤 무난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본격적으로 대회에 들어가서는 문제점이었던 포지션도 잘 잡고 딜각도 잘 보면서 꽤 무난하게 영향력을 뽐내었다.

2020년 10월 27일 같이한끼를 통해 드디어 페이커와 합방을 진행하며 승빠의 오랜 숙원이 이루어졌다. 함께 비빔밥 와플을 만들었다. 상대가 그 페이커다 보니 따로 영상을 하나 찍으면서 연습까지 미리 했으며, 페이커와 찍은 동영상에는 '유투브 하기 정말 잘했다...' 라는 성공한 덕후의 희열이 느껴지는 멘트가 적혀 있다.

 

신랄함

방송 내내 굉장히 정중한 어조를 유지하며, 목소리도 낮은 감이 있어 공격적으로 들리기 힘든 편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신랄하게 사물을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웃으면서 조목조목 사물의 어처구니없는 부분을 짚어낸 다음, 비속어를 사용하지 않고 모욕하는 능수능란한 재능이 있는 사람. 이 때문에 시청자들이 종종 이러니까 광고문의가 잘 안 들어오는 거라고 놀리고, 본인도 이를 유머 코드로 써먹기도 한다.

이런 성향이 생긴 것은 승우아빠가 커리어를 들들 볶이면서 시작한데다 셰프란 직업도 주방 내의 규율을 강하게 잡는 직업인 점이 한몫 한 것으로 보인다. 방송에 출연한 이원일 셰프나 에드워드 권 셰프같이 같이 일했던 동료들의 말에 따르면 현장에서 일할 때도 이런 식으로 갈궈대서 자기가 동기나 상사라 다행이었다고 하지만, 승우아빠는 한국에 들어오면서 한번, 결혼하고 승우가 태어나면서 점차 악기가 빠져서 지금에 이르렀다고 한다.

 

콘텐츠

승우아빠/콘텐츠

 

  • 300명 빼고 다 나가! - 요리, 제품리뷰가 끝난 후 게임 방송을 준비할 때에 나오는 채팅이다. 승우아빠가 케인 방송 밈을 자주 쓴 것을 감안하면 같은 밈에서 따온 것으로 추정.

  • 갤주님 - 아들 목승우. 굉장히 귀엽다 그 아빠에 그 아들이라 그런지 벌써부터 가불기를 익히고 있다고. 유투브 영상에는 별로 얼굴을 못 비추는데, 승우가 등장할 경우 유투브 영상이 키즈로 분류되어서 수익을 못내서 그렇다고.

    • 승우 N.0 - 가끔씩 트위치 생방송 도중 승우를 전자기기에 비유하며 리뷰(?)하는 것에서 온 밈. 1년에 한번 승우가 나이를 먹을수록 업데이트가 이루어져 버전이 올라간다.
      2020년의 승우 5.0 상태에서는 소프트웨어 버전이 낮아서 가끔씩 오작동을 일으키며, 부모님이 상위 개체라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고 본인을 먹이사슬의 최상단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마트와 접촉 시 작동을 멈추고 통제가 불가능한 상태로 진입하는데, 이곳저곳을 질주하고 동공에서 수분을 방출하며, 소음을 발생시킨다고 한다, 기본 기능인지 버그인지는 모르겠다고. 리뷰 도중 승우아빠는 자신의 유년기를 회상하기도 했는데, 승우아빠의 아버지는 혁대 1.0이라는 물리치료(...) 모듈로 승우아빠를 제어했다고 한다. 당연히 현재는 판매 금지된 모듈이여서 승우 5.0을 어떻게 제어해야 하는지 고심이 깊다고 밝혔다.

  • 김오븐 - 승우아빠가 과거 사용하던 오븐이다. 비프 웰링턴 시카고 딥디쉬 피자를 망친 원인이며 시카고 피자 이후 해고되었다. 이후 입사한 에어프라이어는 선배와 다르게 일 잘하는 편. 박명수의 채널에 특별출연 했을때, 아들뻘(?) 되는 김화덕이 등장하였다. 2021년 첫 컨텐츠인 쇼미더오븐이 탄생하는 모티브가 되었다.

  • 꼴진화, 진꼴꼴꼴, 꼴님 - 배도라지 배 으깨기리그에서 꼴등을 하면서 생긴 밈이다.

  • 마이야르 - 스테이크 영상에서 나온 용어다. 보통 음식이 탔거나 인게임 중에 불 같은 것이 나오면 "마이야르, ㅁㅇㅇㄹ"의 채팅으로 도배된다. 이렇게 나온 별명이 '마이야르좌' 이다. 승우아빠 채널을 아예 마이야르TV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다.

  • 내무부장관님 - 승우엄마, 목진화의 아내. 누가 와이프 아니랄까봐 집안내 최고 권력이라 내무부장관님의 허가는 매우 중요하다. 가끔 친정을 가면 켠왕을 하기도 한다. 사실 3, 40대 유부남들이 넷상에서 자주 쓰는 용어다. 유튜브 초창기에 딱 한 번 나온 적 있다.#

  • 볶진화 - 필드에 있던 시절 깐깐하고 사람 들들 볶기로 악명이 높았다고 하여 생겨난 밈. 승우아빠의 상급자이자 사람 들들 볶기로 악명 높았던 에드워드 권조차 식겁할 정도. 사람들 들들 는다 + 본명 목진화. 가끔 방송에서 김오븐(해고됨)을 볶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였다.

  • 삼성페이 - 보라맛 아웃트로인 Chance on faith가 삼성페이로 들리는 몬더그린에서 착안한 것.

  • 폭포좌 - 참pd 방송 때의 실수로 당시 폭포좌로 잠깐 불렸다. 마이크를 빼지 않고 화장실에 가는 바람에 그만...

  • 소고기는 맛이 없어 - # 음식 월드컵 중 김치볶음밥과 스테이크가 나왔을 때 '소고기는 맛이 없어'라며 김치 볶음밥을 택했다. 가끔 방송 중에서 튀어 나오는 밈이다. 이후 꾸준히 밀어 붙히는 밈. 고기를 좋아하는 순서는 닭고기 돼지고기 소고기 순이라고 하신다.

  • 앙냥냥, 항냥냥냥 - 보라맛 채널에서 무언가를 먹을 때 나오는 효과음. 스팀 게임인 할로우 나이트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음성을 사용하였다. 원본 승우아빠 영상에서의 귀여운 느낌과는 다르게 원본은 상당히 무서운 효과음이다.

  • 가정용숨결 - 승우아빠가 소장중인 토치. 용숨결 칠리콩까네 만드는 영상에서 레시피에 용숨결에 노출시키라는 부분을 가정용 용이 없다는 이유로 이것으로 대체한 것이 시작이다.

  • 자비스 - 前 빨간맛 편집자이자 승우아빠의 스튜디오에서 살고 있는 친구이다. 중학교 동창이며, 과거 아재트의 멤버였다. 보라맛 채널에서 승우아빠가 제품 리뷰를 할 때 평가 요원으로 호출된다. 일단 승우아빠가 맛평가를 한 뒤 "다른 사람 의견도 들어보자"라는 취지로 자비스를 호출하는데, 승우아빠가 혹평을 한 제품임에도 호평을 할 때도 있고 승우아빠를 능가하는 돌직구 비판을 거침없이 날릴 때도 있다. 승우아빠: "이러니까 우리 채널이 광고가 안 들어오는 거야"

  • 요리헐크, 목방화 - 침착맨이 요리를 리뷰할 때마다 화를 낸다고 해서 지은 별명. 목방화는 진화(불 끄기)의 반댓말인 방화(불 내기).

 

필드시절의 목진화, 일명 목과장

본인 피셜로는 내 이름은 김삼순을 보고 시작했다고 한다. 처음에는 까페테리아에서 일을 시작했다가, 학교를 다니면서 전문적으로 시작했다. 의외로 처음으로 업계에 발을 들일 때 맡았던 파트는 베이커리, 즉 제빵 파트였다고 한다. 처음으로 일한 곳은 현재는 폐업한 토론토의 Globe Bistro 레스토랑으로 추정된다. 베이커리로 간 이유도 골때리는데 직접 빵을 굽는 레스토랑이 본격적인 레스토랑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오픈은 커녕 완공하지도 않은 레스토랑에 가서, 한달간 공사판에서 레스토랑을 지으며 오픈멤버로 자리잡고 6개월 정도 베이커리 파트에서 일했다고 한다. 

본격적으로 주방으로 가게 된 사유에 대해 을 풀기로는 베이커리 파트에서 일을 마치고 돌아가려던 와중에, 레스토랑 주방 직원 중 한 명이 총괄 셰프의 갈굼을 못 견디고 탈주해버렸고, 난처해진 총괄 셰프가 인력 펑크가 난 주방을 메꾸기 위해 베이커리로 내려와서 일을 좀 거들라고 했던 게 시작이라고 한다. 그 사람이 첫 스승이자 당시 총괄 셰프였던 Ben Heaton 셰프이다. 방송에서 맨날 까던 케챱쟁이 영국 셰프는 실존하던 사람이었다. 이 양반은 마르코 피에르 화이트와 같이 일하기도 했던 양반이라며 그 인간 못지않게 지랄맞은 성격을 가진 악마라고 했다.

벤 셰프는 첫 날엔 잘했다고 칭찬하면서 승우아빠를 꼬셨는데, 정식으로 옮겨 오게 되자 본격적인 갈굼이 시작되었다. 매번 옆을 지나가면서 긴장감이 없다며 쪼아대는 것부터 시작해서, 승우아빠가 셋팅해온 샐러드가 마음에 안 든다고 집어던지고 심지어 기존 시간의 절반도 안되는 시간을 주면서 처음부터 다시 하라고 명령하는 등 사이코패스 수준의 갈굼의 프로였다고. 
참고로 벤 셰프의 성깔은 직원뿐만 아니라 손님에게도 동등하게 적용되었다고 한다. 한번은 음식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오픈키친까지 접시를 들고 와서 다른 손님에게 나갈 예정이었던 음식 위에 자신이 먹던 음식을 쏟아버린 진상손님이 있었다고 하는데, 이에 꼭지가 돌아버린 벤은 그 접시를 진상손님에게 던져버리고 매니저에게 이 ㅅㄲ손님을 당장 쫒아내도록 했다고.

휘하의 부주방장으로 있던 셰프 Matt Beasley는 직원들이 벤에게 털렸을 때 멘탈을 관리해주며 다독여주는 당근의 역할이었지만, 위생에 관해서는 벤을 능가하는 독종이라 매일매일 냉장고를 까뒤집고 새로 라벨링을 하고 비누칠로 청소하고 랙까지 청소시킬 정도였다고 한다.

그 후 벤에게 근성을 인정받아 여기저기 레스토랑을 소개받으며 여러가지 경험을 쌓은 것이 주방생활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뉴욕에 스타지에르(stagiaire)로 다녀오고, 피자 레스토랑도 경험했고 분자요리도 했었다고 한다. 승우아빠가 분자 요리를 응용하여 요리하는 영상은 유튜브 에서 볼 수 있다. 그 과정 중에서 포시즌스 호텔의 레스토랑에서 근무한 적이 있다고 직접 밝혔다.#

그렇게 캐나다에서 나름 자리를 잡아가던 와중, 워홀을 온 친구가 캐나다는 천국이고, 한국에 주방은 너무 여건이 힘들다고 하자, 주변에서 뜯어말림에도 불구하고 그 고난을 겪어보고 싶어서 한국행을 결정하였고, 캐나다 생활을 청산하고 한국으로 돌아왔다고 한다. 그 친구 선배를 통해서, 에드워드 권의 레스토랑에 이력서를 보냈다고 한다. 에드워드 권의 레스토랑에 지원한 이유는, 그나마 그가 해외경험이 풍부하기 때문에 해외경력을 인정받기 용이하기 때문. 그렇게 취직한 곳은 에드워드 권의 현재 폐업한 '더 스파이스' 레스토랑이며 이후 잠깐 식품 개발사에서 일하다가 다시 에드워드 권 레스토랑에 재취직해 Lab XXIV로 옮겨 간 것으로 추정된다. 참고로 처음 한국에 정착했을때 수입이 반의 반토막이 날 정도였다고. 작은악마

워낙 캐나다에서 Ben에게 험하게 볶아졌던 탓인지 배운 건 써먹어야지 필드에 있던 시절 깐깐하고 사람 들들 볶기로 악명이 높았다.가해자가 된 피해자 사수였던 박민혁 셰프는 오죽하면 만약 내가 얘 밑으로 들어갔으면 요리 때려치우고 도망갔을 거다라고 했을 정도이고, 당시 직장 동료이자, 같은 직급이었던 이원일 셰프도 나를 못 갈궜으니까 다행이지 안 그랬으면 자기는 뒤졌다라고 할 정도. 
게다가 Matt 셰프에게서 배운 대로 매일매일 냉장고를 까뒤집었다고 방송에서 시인했다.배운 건 써먹어야지(2) 자연히 부하 직원들에겐 두고두고 뒷담화를 까였지만 상사들 입장에서는 자기가 갈굴 걸 승우아빠가 알아서 잘 볶아주고 냉장고도 항상 깨끗하니 대단히 흡족한 직원이 아닐 수 없었다...만 후술할 에드워드 권을 비롯한 상사들이나 동기들 전부 다 쟤가 내 상사 아니라서 다행이다같은 말을 빠짐없이 해댄 걸 보면 상사들이 봐도 후덜덜한 사람이었던 건 틀림없다.

심지어 자기 상사인 에드워드 권도 승우아빠를 무서워했다고 한다. 승우아빠 채널에 출연하여 , 부하직원들이 자기 자신보다 목과장을 더 무서워 했다고 술회했다. 그때 워낙 악에 받친데다가, 상사들에게도 따박따박 말대꾸 하는 사나운 부하직원이었다고 한다. 주방에서 꼭 필요한 악역이었으나, 문제는 악역을 즐겼다는 것이었고(...), 권: 니가 제일 편했지, 니가 애들을 존X 갈궜으니까 아니나 다를까, 에드워드 권조차도 목진화 셰프가 직원들을 조지는 걸 보고 식겁했다며, 니가 내 상사가 아니었기에 망정이지 팬티에 지렸다라고 리스펙트를 했다. 안 그래도 에드워드 권의 주방은 빡세기로 유명해서 인력이 잘 오지 않으려 하는데, 기껏 뽑아놓으면 목과장이 갈궈서 반나절만에 내보냈다며 사람 뽑기가 더더욱 어려워 졌다고 한탄했다. 술담배를 안 하는 목과장이 쌓인 화를 직원 갈구는데 쏟아내는 것 같았다고. 하나 대단한 점은, 필드 당시 독하다고 소문은 다 났지만 정작 부하직원에게 부당한 대우를 했다는 이야기는 들려오지 않는다. 그만큼 인정받을 만한 실력에, 철저히 일 관련으로만 갈궜다는 뜻. 거기다 후술하듯 그렇게 갈궈대면서 정작 자기들 월급과 복지는 올려주는 사람이니 부하들 입장에서는 정말 기묘한 관계의 상사였을 것이다. 목진화: 갈구는걸 버티는 애들만 남겨뒀거든요

그런데다가 레스토랑 재직 당시 노조위원장이었다고한다. 대학교도 외식경영을 전공했고, 해외 레스토랑 운영 경험도 있는데 철저히 노동자의 손을 들어주는 참으로 골때리는 위원장이라서 ???: 너정도 위치면 회사편을 좀 들어줘야지ㅠㅠ 과장 직급을 달고도 1년 내내 인사과와 뒤지게 싸우는 독종이었지만 자르는 게 더 무서운 사람이라 자르지도 못했다고 하며, 그 결과 에드워드 권의 레스토랑에서는 주 5일제를 실시하고 급여는 조리업계 탑을 달리게 되었다고 한다. 어느정도 였냐면, 다른곳에서는 막내 월급이 130만원 할때 180만원씩 줬다고 한다. 게다가 야근한 직원들에게 택시비를 지급하는등 복지는 상당히 좋아졌지만 레스토랑은 매달 1500~2000만원씩 적자를 보기도 했다고 한다. 어떻게 보면, 에드워드 권이 학력 거품이나 방송에서의 막말 등으로 외부적인 요소들로 논란이 있지만, 정작 필드에서는 직원 관련 논란이 없는 이유에 혁혁한 공이 있다고 에드워드 권 본인이 인정했다. 에드워드 권 셰프는 빈말로, 10년 전 목과장이 올린 월급 때문에 랩 XXIV를 접는다는 웃지 못할 이야기를 농담 반 진담 반으로 했다. 진짜 이유는 당연히 코로나19로 외식업 자체가 완전히 박살나서. 그거 땜빵이라도 떼우고자 에드워드 권은 유투브를 시작했다고 한다

그러나 본인 말로는 한국에 와서 굉장히 독기가 빠진 상태였다고. 해외 주방에서 일하다가, 한국에 돌아오니 너무 편했다고 한다. 참고로 에드워드 권 레스토랑은 빡세기로 국내 원탑을 달리는 곳 이다. 그리고는 결혼을 하면서 한 번 더 독기가 빠졌다고 한다. 참고로 아내는 노조위원장 시절 뒤지게 싸웠던 본사 여직원. 오죽 싸웠으면, 아내는 본부장에게 전화를 걸어서 "목진화 새끼 때문에 일을 못 해 먹겠다."며 사직서를 쓰겠다고 했을 정도라고. 왜이렇게 자기한테 전화를 해서 개지랄을 하냐고. 그런데 2년 반 동안 비밀 연애를 했다고 한다. 에드워드 권을 포함한 레스토랑 전 직원은 목진화 과장의 결혼 소식을 듣고 굉장히 놀랐다고. 이후 혼수로 1000만원을 해줬다고 한다. 박민혁 셰프는 전기밥솥을 해줬다고.

유튜버 승우아빠가 되기 전이자 목진화 셰프 시절에 부하직원을 갈구던 모습을 엿보고 싶다면 영상 중에 비프 웰링턴을 만드는 영상을 보면 된다. 부하 직원 오븐 셰프(?)의 실수로 파이 페이스트리도 밑바닥이 안 익고 고기도 안 익은 참사가 벌어지자 오븐을 조곤조곤한 말투로 갈구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혹은 이느궈느와의 합방으로 찍은 승우아빠타편을 보면 된다. 초면인데 엄청난 극딜과 독설때문에 결국 폭발한 이느궈느의 쌍욕이 백미. 그리고 요리와는 관련이 없지만, 와우 공대관련으로 볶는 클립도 있다.

당시 워낙 주목받았던 에드워드 권 사단에서 특히나 촉망받던 인물이었기 때문에 에드워드 권 관련으로 꽤나 많은 방송에 출연했고, 영상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 볼 수 있다. 생생정보통에는 레스토랑 땜빵을 메꾸려고 휴무일에 촬영 했다고 한다.

  • 2012년도 생생정보통 요리 맥가이버 1편2편3편

  • 2015년 Arirang TV의 요리방송인 쿠킹파서블에 출연했던 것이 유튜브 알고리즘으로 인하여 팬들에게 알려졌고, 승우아빠 본인도 해당 영상에, "인생은 참으로 모를 일이군"이란 덧글을 남겼다. #

  • 2011년 MBC 휴먼다큐멘터리 그 날 에드워드 권 편에 출연한적이 있다. 에드워드 권 바로 옆에 있기도 하였고, 인터뷰도 하는 등 방송 내에 비중이 컸다.

  • 에드워드 권의 레스토랑 '더 믹스드 원' 근무하던 시절, 신들의 만찬 3화에 출연한 경력이 있다. 아주 잠깐 나온다. #

  • 이외에도 에드워드 권 레스토랑 관련 영상에 어렵지 않게 찾아 볼 수 있다. #


정리하자면, 승우아빠는 요리사 시절, 요리사라고 하지만 단순히 라인쿡, 헤드셰프에서 끝나는 정도가 아니라 매장관리, 운영까지 맡아서 할 정도로 충분히 높은 위치에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심지어 아리랑TV의 설명에 따르면 세계경제포럼 만찬회에서 한국 총괄셰프 까지 했음을 알 수 있다. 아무리 이민으로 병역의 의무가 없었다고 하지만, 30대 초반에 관리직까지 올라갔다는 걸 보면 유튜버인 승우아빠와 달리 요리실력도 출중하고. 필드에서의 위상은 높았음에 틀림이 없다. 문제는 파인다이닝 업계 특성상, 급료등의 인상폭이 너무 적어서 승우의 성장속도에 못따라 와서 그만두고 회사원 생활을 시작했다고 한다. 

본인도 독립해서 가게를 개업하는 것에 뜻이 없던 것은 아니었으나, 개업에 대해서 제대로 배우질 못해서 준비가 되지 않은 데다가, 매장을 관리해 본 경험으로 요식업이 돈이 안 된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낀 나머지 요식업에 대한 미련은 완전히 접었다고 한다.

 

여담
  • 군대를 가지 않았다. 이민을 가서 국적이 캐나다로 변경되었기 때문. 그래서 자기를 공격하려면 군대 이야기를 하면 된다고 한 적이 있다. 할말이 없어서 입꾹닫을 하게 된다고. 그래서인지 악플러들은 승우아빠를 검머외라고 까기도 한다.

  • 대부분 '소스'를 영어 발음에 가까운 [쏘쓰]라고 발음하는데 반해# 승우아빠는 [소ː스] 내지는 [쏘ː스ː]라고 발음하는 특징이 있다. 덕분에 승우아빠를 잘 모르고 영상에 목소리만 나오더라도 단번에 동일인물임을 알아차릴 수 있다.

  • 한국어, 영어, 일본어 총 3개 국어가 가능하다. 한국어는 모국어이고, 영어는 다년간의 캐나다 생활 과정에서 익혔다. 2015년 출연한 아리랑TV의 요리 방송에서 승우아빠의 영어 실력을 확인할 수 있다. # 또 캐나다 생활에 적응을 잘 못하고 있을 때에는 하루 종일 DVD 대여점에서 빌린 일어 애니에 영어 자막 깔고 보고, 다른 오타쿠들과 매직 더 개더링, 유희왕등을 하면서 시간을 보냈다고 한다. 실제로 붕어빵 영상에서 샤아 아즈나블 드립을 치거나 꿔바로우 영상 중간에는 Secret base를 삽입 하는 등 덕력이 상당하고, 일반인이 알기 힘든 씹덕 지식들을 많이 알고 있다.

  • 색소폰, 호른, 트럼펫을 연주할 수 있다고 한다.

     

  • 본 채널 운영 전에 시도했던 흑역사급의 채널이 하나 있다. 승우아빠와 친구들이 모여서 운영했던 채널인데, 아저씨들이 모여 철없이 노는 테마의 영상들을 올렸었다. 뭉쳐있을때는 거하게 망했으나 각자 독립한 이후 성공적으로 안착한 유튜버가 3명이나 나왔다. 참고로 현재 승우아빠 스튜디오에 거주하는 자비스 역시 이 채널의 멤버로서 자주 나왔었다.

  • 시즌 2 런칭과 같이 시작한 첫 스트리밍 방송에서 소금 없이 셰프한끼 방송을 진행했다. 무려 250가지의 양념 및 소스를 스튜디오에 구비해 두었는데 그중에 소금은 없었다. 결국 게스트와 트수들로부터 극딜 당했다.

  • 고향은 강원도 강릉이지만 본관은 경남 사천 목씨다.

  • 매운 것을 잘 먹지 못한다. 삼양의 불닭 맛 파스타 소스 리뷰 중에 엄청난 땀뿐만 아니라 입술이 퉁퉁 부어오르는 모습을 보였다. 같이 셰프한끼에 출연하는 공격수 박민혁 셰프도 승우아빠 이상으로 잘 못 먹는 편. 지금은 방송을 하면서 매운 음식을 먹어온 것이 누적되어서인지 맵찔이에선 탈출한 것 같다.

  • 2019년 7월까지 촬영 스튜디오가 경리단길에 있었으나 값비싼 임대비(월 350만원)를 감당하지 못해 3개월 만에 다른 스튜디오로 이전했다. 그리고 두 번째 스튜디오 역시 자택에서 출퇴근 시간이 너무 길었던 탓에 3개월을 넘기지 못하고 그냥 바로 아랫집을 구해 스튜디오로 쓴다고.유튜브 링크

  • 앰비션 등 다른 프로게이머의 채널에 와서 응원의 메시지와 함께 도네하는 경우가 자주 있었는데, 이 때문에 채널 안에서 본인 홍보하는 거 아니냐는 이야기가 있어서 이에 대해 해명방송을 했다.

  • 관동중학교 전교 1등이었다고 했다. 19년 9월 2일 라이브에서 절친 신사임당의 도네로 밝혀졌다.

  • 고등학교 때 성적이 떨어지자 부모님이 캐나다로 유학을 보내기로 결정했는데 이에 대한 반항으로 전과목 0점을 받았다고 한다. 여러분 정답을 어느 정도 알면 0점을 받는 게 어렵지 않아요 당시 담임 선생님이 어머니와 같은 사범대 동기였는데 빅엿을 날린 셈이 되었다고... 이후 온 가족이 넘어와 이민을 오면서 캐나다인으로 국적이 바뀌었다고 한다. #

  • 채널 초기에는 콜랩 소속이었으나 소속된 크리에이터들과는 합방을 많이 못 하였으며, 주로 DIA TV 쪽의 크리에이터들과 합방을 했었다. 참PD 다이아 페스티벌 뒤풀이에도 얼굴이 잠깐 나왔다. 다음에 만날 땐 저승이라면서 # 그리고 샌드박스로 간 이후 참PD의 기대를 저버린 것 같이 되어 미안해서 한동안 연락을 못 했다고 한다.

  • 2019년 9월 27일 라이브 방송 중 한 도네이션에 대한 리액션 중 물냉, 비냉 어떤 것도 좋아하지 않으며 짜장, 짬뽕보다는 기스면, 탕수육은 볶먹파, 민트초코를 좋아한다 언급했다. 민트초코 맛을 모르는 맛알못들은 갱생이 안 된다며 비하하는 한편, 민트초코가 치약맛이 아니고 치약이 민트맛이며 전세계에서 쓰는 치약이 민트맛인 이유가 있다고 민초를 찬양했다. 슬픈 것은 페이커가 안티민초 진영이라는 것이며 또한 콜라까지 펩시를 선호한다는 것이다. 승우아빠는 코카콜라 파벌.

  • 요식업 전문가로서 2019 샌드박스 연말 파티의 음식 케이터링에 대해 질책하였다. 당시 크리에이터들에게 제공된 음식은 저급한 공장제 냉동 제품이 대부분이었고 음식의 양과 질 모두 기대에 미치지 못 했다고 한다. # 이렇게까지 파티 내용을 크게 질책한 이유는 지금껏 어떠한 스트리머도 음식에 관해서 까지 않아서 자신이라도 말해야겠다고 하였다. 이러한 부분은 대부분의 20대 스트리머들이 인터넷 방송으로 사회를 진출한것이기 때문에 접대 문화나 회식에 관하여 알고 있는 것이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원래 이런가 보다' 하며 아무도 태클을 걸지 않은 것이기도 하다.

  • MCN을 샌드박스로 옮긴 이유도 샌박에 자신이 평소에 즐겨보고 좋아하는 트위치 스트리머들이 많았고 어떻게 기회가 되면 그들과 만날 기회도 있지 않을까라는게 있었는데, 지속적으로 다른 크리에이터들과 합방을 하고싶다고 샌박측에 부탁을 했으나 1년 넘게 아무런 답이 없었고, 크게 기대를 했던 2019 샌드박스 연말 파티도 정작 대기업 크리에이터들과 자신같은 하꼬들은 아예 파티 장소를 나눠놔서 멀리서 얼굴조차 볼 수도 없었다고 분노를 토했다. 결국 다른 스트리머들과의 접점은 뜬금없이 배도라지 전장 리그에 초대해준 매직박 덕에 물꼬가 트였다고 한다.

  • 19년 연말에 최현석 셰프 논란에 관한 동영상을 올렸다. 본인은 최현석 셰프와는 일면식도 없지만 지나치게 호도당하는 면이 있는 것 같다면서 본인 식당을 그만두는 이유와 방송 출연하는 이유를 언급했다. 여기서 파인다이닝급의 식당 운영의 어려움을 설명하기도 했다. 대부분의 댓글 반응도 좋은 편이다. 그러나 최 셰프의 사문서위조 논란에 있어서는 큰 실망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 유튜버로 이름이 알려진 이후 지상파 TV 방송에 섭외되었으나 거절했다고 한다.# 유튜브에서는 전문적인 용어를 사용하는 등 유튜버가 하고 싶은 대로 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지만, 지상파에서는 대중의 눈높이에 맞추어야 하는 데다가 제작진의 간섭을 받기 때문이라고. 스테이크를 세게 굽는 이유가 '육즙을 가두기 위해서'라고 방송에서 알려졌던 것도 그 셰프들이 정말로 마이야르 반응을 몰라서 그런 것이 아니라 작가와 PD의 요구였을 거라고 이야기했다. 게다가 섭외가 들어오는 방송들이 대부분 아침 시간대 방송이라 승우아빠 본인이 생각하는 타겟 시청자층과 맞지 않는다는 문제도 있었다고 한다. 그러다 지상파는 아니지만 JTBC의 할명수에 출연했다. 원래는 유튜브에 올라가는 웹예능이지만 JTBC TV 채널로도 송출되기 때문에 어쩌다보니 유튜버 전업 후의 TV 출연이 되었다.

  • 유튜브 서브채널 (일상채널)은 원래 게임 채널로 시작했으나, 2020년 2월 28일 BB면 리뷰 영상을 기점으로, 요리와 관련되지 않은 썰(칠판 컨텐츠), 리뷰, 월드컵, 흑우쇼가 업로드 되는 채널로 바뀌었다. 게임 영상보다는 썰, 리뷰 영상들의 평균 조회수가 훨씬 더 높다고 한다. (생방송 도중, 진행중인 요리의 퀄리티가 요리용채널에 부합하지 않을 경우 채팅창에 짬통행, 혹은 보라색맛이라는 채팅이 올라온다.)

  • 참고로 메인채널과 서브채널을 구분하는 기준은 화면 중심에 가스버너가 있다면 메인채널, 중심에서 약간 왼쪽에 가스버너가 있다면 서브채널이다. 메인채널은 채팅창이 없는 화면을 사용하고, 서브채널은 채팅창이 유튜브에 노출되기 때문이다.

  • 유튜브 두 채널의 수익은 모두 아내가 관리하며, 본인이 마음대로 쓸 수 있는 돈은 트위치 채널의 구독, 도네 수익뿐이라고 한다. 농담인지 진담인지 모르겠지만 아내의 아이디를 진즉에 트위치 채널에서 밴을 해놨다고. 다만 트위치 수익이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에 매달 게임을 구매하고 1~2년에 한번 컴퓨터를 교체하는 정도로 다 쓴다고 한다.

  • 2020년 RTX 3090이 포함된 하이엔드 컴퓨터로 교체를 했다. 그러면서 기존에 쓰던 2080Ti 본체를 매직박에게 선물해줬는데, 그 이유가 예전에 매직박이 GTA5 개인방송을 할때 방송에 가서 채팅으로 그래픽 설정에 대해 이런저런 훈수를 뒀었는데 알고보니 컴퓨터 사양이 받쳐줘야 가능한 설정법이었고, 30분 가까이 전을 굽게 만든 적이 있어서 많이 죄송스러웠다고 한다. 그게 마음에 남아서 좋은 컴퓨터로 방송을 하시라고 선물해 드린 것.

  • 건빵같이 퍽퍽한 식감의 음식을 좋아하는데 그 이유가 목이 막히는 느낌이 좋아서라고 한다. 단 이것은 탄수화물 계열의 음식에만 해당되고, 고기는 퍽퍽한 것을 선호하지 않는다고 한다. 닭고기는 닭다리살을, 돼지고기는 항정살을 좋아한다.

  • 밥보다 빵과 면을 더 좋아한다고 한다. 다만 라면은 즐겨먹는 편은 아니라고 라면 리뷰 영상에서 언급한 적이 있다. 맛을 싫어한다기보다는 예전에 체중이 엄청 나갈 때 라면 두세개씩 끓여먹던 게 생각난다며.

  • 칼은 칼갈이 아저씨에게 갈라고 하며#, 때때로 연마봉으로 날을 세운다. 칼가는 방법은 영상으로 배울 수 없으며, 수박 겉핥기로 배운다면 오히려 칼이 상할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 찍을 계획이 없다고 한다.

  • 흑우캐릭터의 디자인 관련 권리는 이전 편집자인 자비스가 가지고 있다.#

  • 6월 23일, 커뮤니티를 통해서 자신의 유튜브를 도와줄 기획자를 모집하는 글을 커뮤니티에 작성했는데 꽤나 상세하고 꼼꼼한 내용이 적혀 있어서 댓글도 반응이 좋다.

  • 매 영상마다 종종 본인 입맛에는 소고기가 맛있지 않다는 의견을 피력한다. 고기는 다 좋아하지만 닭고기와 돼지고기를 좋아하지, 소고기는 상대적으로 선호하지 않는다.

  • MBC에서 허가도 없이 승우아빠의 영상을 썼다.# 저작권법 26조에 따라서 저작권법 위반은 아니지만 우육면&마라탕면 리뷰를 보면 본인은 긍정적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애초에 뉴스 측에서 일부러 음식 태워먹어놓고 에어프라이어가 나쁘다 이런 식으로 보일 여지가 있는 뉴스이기 때문이다. 본인도 도네이션으로 에어프라이어 계속 돌리면 발암물질 나온다는 기사가 떴다는 소식을 접하자 그럼 계속 돌리면 당연히 타지 이게 뭔 개소리냐며 반박했다.

  • 국밥 중 뼈해장국은 좋아하지만, 순대국밥은 싫어한다. 철면수심과의 같이한끼 4회에서 밝힌 바로는 같이 일하던 요리사가 1주일에 5일 순대국밥을 먹어서 물렸다고.  같이한끼에서 추가로 폭로하기를, 대구탕도 1주일에 4일씩 먹었다고 한다.

  • 2020년 7월 13일 트위치 라이브 중 하스스톤 전장 8000점을 찍고 롤을 하려고 150만원짜리 모니터를 옮기려다 모니터를 부숴먹었다.

  • 44층 지하던전 겜생상담소 시즌3 1화에 출연했다. 여러 비하인드 스토리를 언급했다. 마이야르 반응을 알린 궁금해 요리 스테이크 편에 대한 일화를 언급했는데, 당시 조회수가 안 터져서 회의감이 들었다고 한다. 그래서 필살기를 가지고 원기옥을 던져 안 되면 접자라는 마음으로 했었다고 한다. 보통은 영상을 찍는데 1시간이 걸린다면 영상 10분이 나오는데 스테이크편은 2주를 찍었다고 한다. 영상을 올리고 나서 그 다음 날 친구들 단톡방에 스테이크 영상이 사내 지라시에서 돌고 있다고 언급이 되었고, 그 뒤 저녁에 각종 커뮤니티에 짤이 돌았었다고 한다.

  • 양파나 마늘, 대파처럼 썰면 눈이 매운 재료를 손질할 때 눈물이 나지 않고 멀쩡하다고 한다. 아마 내성이 생겨서 그런 것 같다고.

  • 다른 유튜버들의 뒷광고가 논란이 되며 해명 할 이유는 없지만 입장표명글을 올렸는데, 흑우를 자처하며 리뷰제품 모두까기를 한 승우아빠이므로 댓글창은 당연하게도 "승우아빠가 뒷광고를 받았다면 시청자들이 아닌 광고주 기업들에게 사과해야한다"등의 드립으로 도배되는 중이다.

  • 더불어 2019년 6월 경에 올린 영상에서 이미 광고와 협찬에 대한 완고한 주관을 설파한 바가 있어서, 뒷광고 논란을 바라 본 시청자들 사이에서 "몇 수 앞을 내다 본 예언가"라는 반응을 받기도 한다.

  • 에드워드 권 셰프가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것을 안다고 언급을 했다. 항상 잘보고 있다고 언급을 했다. 그리고 승우아빠 채널이 구독자수 100만을 찍으면 게스트로 출연하겠다고 약속을 받은 상태라고. 2020년 11월에 에드워드 권이 유튜브를 시작했을 때에는 직접 커뮤니티에서 홍보를 해줬다. 그리고 12월 12일, 에드워드 권이 같이 한끼 연말 스페셜 게스트로 승우아빠의 채널에 출연하면서 사제지간의 재회가 성사되었다.

  •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광고를 찍었는데#, 승우아빠가 직접 언급 한 바로 광고비가 트위치 1달 수입이랑 비슷하다고 언급하였다.

  • 유튜브 방송 자막 중 레시피의 경우 편집이 잘못 나올 때가 많다. 레시피가 적혀 나올 말풍선만 나오거나, 말풍선은 한참 전에 나왔는데 정작 레시피의 내용은 1초 남짓 나오고 넘어간다.

  • 2020년 8월 8일 꽈뚜룹의 유튜브 컨텐츠 중 하나인 한끼내놔에 게스트로 출연하였다. 이 때 밝힌 바로는 원래 아들과 함께 하는 컨텐츠도 하고싶었으나, 유튜브 정책 상 유튜브 키즈 영상으로 분류될 가능성이 높아 하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유튜브 키즈 영상으로 분류되면 광고 수익을 붙일 수 없고, 관련 영상도 죄다 키즈 영상으로 묶여버린다.

  • 2020년 9월 12일, MBC FM 라디오 두시의 데이트 오프닝 멘트에 승우아빠의 라면 제작 영상이 언급이 되었다.

  • 본 채널의 경우 승우아빠가 직접 편집을 한다. 서브채널의 경우 기존에는 편집자 한명만 있었으나, 컨텐츠가 늘어남에 따라 편짐팀이 생겼다. 현재 인원은 4명.

  • 본 채널의 구독자가 100만 명이 되면 쌀 재배를 하러 간다고 언급했다.

  • KBS 신상출시 편스토랑에서 섭외가 들어왔으나, 자낳대 일정과 겹쳐서 섭외를 거절했다고 한다.

  • 본 채널에서 광고비를 받고 광고를 한 적이 없었으나 구독자 90만명을 찍고 처음으로 광고를 하나 했는데, 넷플릭스의 새 드라마인 보건교사 안은영이었다. 드라마 내에 여러 개의 젤리가 나오는데 그 젤리를 실제로 만드는 내용이었다. 승우아빠는 이러한 광고를 본인의 메인 컨텐츠인 '..사드세요 제발' 로 살렸다.

  • 학창시절 학원에 있는 음료수 자판기의 앞 아크릴 덮개를 커터칼로 쪼개어 안의 캔들을 빼낸 다음 캔들을 전부 바꿔놓는 장난을 친 적이 있다고 유튜버 수빙수와의 합방에서 밝혔다.#

  • 2020년 10월 1일 영상#에서 샌드박스와 계약을 1년 연장 했다고 했다. 이에 대해 본인은 열심히 해서 무언가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보고싶다는 이유를 들었다.

  • 세키로 방송당시 환영의 나비 보스전 도중 66트의 재도전으로 쌓인 스트레스로 인해 보스에게 엄청난 입담을 보여줬다. # 할머니 열받아?, 왜 안죽어? 죽어!, 할머니 묘 없어!, 할머니 제사는 아무도 안 지내줘!

  • 2020년 10월 18일에 무료 공개된 네이버 웹툰 꿈의 기업 4부 61화에서 리사가 만든 앱을 이용하는 한 유저가 승우아빠로 추정되는 영상을 보며 재미있어 하는 장면이 나온다. 대사도 '그니깐 여러분 만들지 말고 사 드세요. 제발'이라고 한다.

  • 세종사이버대학교 재학 시절 2016년 재학생 학업수기 공모전에서 '어느 외국인 과장의 시험 날 풍경'을 제목으로 한국 회사에서 일하는 외국인으로서 직장 회식을 뿌리치고 우여곡절 끝에 시험을 치른 경험담을 표현하여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

  • SPC의 메뉴개발팀에 몸담았던 적이 있다고 방송에서 밝혔다.#

  • 에드워드 권 산하 레스토랑에서 근무하던 시절, 신들의 만찬 3화에 출연한 경력이 있다. 아주 잠깐 나온다. #

  • 빨간맛 더빙은 1.5배속이며 숨쉬는 포인트는 다 잘라낸다고 한다.

  • 입맛이 꽤 특이한데, 커피 콜라, 민트 초코, 파인애플 코어, 식빵 모서리 등을 좋아한다고 한다.

  • 트위치에서 밴을 당하면 풀어주지 않는다.

  • 2020년 12월 12일 게임대회 출전 공지 영상에서 오프라인 방송계의 자본의 힘에 대해 이야기하여 안팎에서 네티즌들의 토론거리가 되고 있다. 주된 토론거리는 오프라인 방송계에서 유튜브 트렌드를 읽고 인터넷 방송계를 추월할 수 있는가 없는가에 대한 것이다.

  • 2020년 12월 5일에 유튜브 웹예능 할명수에 출연해서 화덕으로 시카고 피자를 만들었다. 같이 한끼에서 다른 사람을 사정없이 볶았던 것과는 다르게 박명수가 승우아빠에게 전혀 밀리지 않으면서 볶는데 실패했다. 박명수가 먼저 연락처를 주겠다고 말했었는데 이후에 승우아빠 개인 방송에서 물어봤는지 박명수에게 전화번호를 받았다고 밝혔다. 여담으로 이 영상으로 처음으로 유튜브 인기 영상 1위에 등극했다. 페이커를 데려오고도 못찍었던 1위를 큰 기대 없이 찍었던 컨텐츠로 찍어서 역시 유튜브 알고리즘을 아직 내가 다 이해하지 못했다는걸 다시 느꼈다고 한다.

  • 승우아빠의 아내가 코미디언 김민경을 매우 좋아한다고 한다. 같이 한끼 컨텐츠를 진행하는 동안 단 한 번도 같이 사진을 찍거나 한 적이 없는데 김민경이 나온다고 하니 같이 사진을 찍었다고 한다. 게다가 김민경을 위해 주문 제작한 샤인 머스캣이 들어간 티아라 케이크까지 선물했다. 집에서는 항상 맛있는 녀석들을 틀어둔다는 듯. 같이 한끼 게스트에게 싸인을 받는 것도 원래는 벽에 붙여놓는 용도로 하나만 받았는데 김민경에게는 아내에게 주려고 싸인을 하나 더 받았다.

  • 샌드박스 네트워크 본사로 택배를 수령하고 있는데, 식품은 냉장보관이 불가능하여 아예 받지 않고 있다.

  • 과거에 프로포즈를 어떻게 했는지 프로포즈 관련 업체 블로그에 박제된게 발굴되었다. 링크

  • 2021년 1월 1일, 쇼미더오븐 1화에서 갤럭시 탭 S7+의 광고를 진행했다. 이를 두고 "맨날 삼성페이 찾더니 삼성에 광고 받았다"라는 반응이 많다.

반응형

+ Recent posts